한국조선해양은 유럽과 오세아니아 소재 선사와 17만4000㎥급 LNG운반선 10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총 계약금액은 2조8690억원이다. 이번에 수주한 LNG선은 길이 299m·너비 46.4m·높이 26.5m 규모로, 유럽 소재 선사로부터 수주한 8척은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오세아니아 소재 선사와 계약한 2척은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된다. 이들 선박은 2026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날 현대중공업이 유럽 선주로부터 수주한 LNG운반선 8척은 카타르가 발주한 물량이다. 카타르는 세계 최대 LNG 생산국으로, 연간 생산량을 기존 7700만t에서 1억2600만t으로 늘리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카타르 국영 에너지업체 카타르에너지는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20년 국내 조선 3사(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와 약 100척의 슬롯계약을 맺었다. 슬롯계약은 조선소에서 선박이 건조되는 장소인 도크를 미리 확보해두는 사전 계약을 말한다.
지난 6월 초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 각각 4척과 2척을 계약하면서 카타르 프로젝트의 첫 스타트를 끊었다. 지난달 22일 삼성중공업이 14척을 수주했고, 이날 현대중공업이 8척을 추가로 수주하면서 한 달 사이 총 28척의 계약을 따냈다. 앞으로 추가 계약이 이어지며 국내 조선업계의 수익성 강화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한편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으로 현재까지 137척, 173억4000만달러어치를 수주해 연간 목표인 174억4000만달러의 99.4%를 달성했다. 올해가 절반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한 해 수주목표를 거의 다 채운 것으로, 지난해에도 조선업 시황 개선에 힘입어 7월 중순께 연간 목표를 조기 달성한 바 있다. 조선업계는 이르면 다음 주 한국조선해양이 올해 수주 목표치를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LNG운반선 34척을 수주했는데 이는 전 세계 조선사 중에서 가장 많은 수치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