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울산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6월 국토교통부의 K-UAM R&D 통합 실증 테스트베드 공모 사업에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K-UAM R&D 공모에서 개발된 연구 기술을 실증하는 사업이다.
국토부와의 우선협상을 위한 전제 조건은 K-UAM R&D 공모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였다. 울산이 따낸 실증 사업은 개발된 UAM 기술의 실제 활용을 검증해서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고, 사회적 수용성을 확보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이다.
시는 K-UAM R&D 공모 사업의 진행 추이를 감안해 2024년께 우선협상을 통해 공식 사업자의 지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울산 사업의 전제 조건인 K-UAM R&D 공모 사업 추진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시와 국토부의 우선협상 착수 시점이 불명확해지고 있다.
시는 두 차례에 걸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예타 대상 선정을 신청했지만 지난해 9월과 올해 6월 모두 예타 대상 미선정 통보를 받았다. 사유는 대규모·장기 사업에 따른 불확실성이 크고, UAM 분야 중 정부 주도로 확보가 필요한 기술의 식별이 어렵다는 등이었다.
결국 국토부는 예타 대상에 선정되기 위해 사업 계획을 축소·변경키로 가닥을 잡았다. 사업비는 절반 이상 낮추고, 다부처·연차 사업으로 전환해 예타 통과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문제는 이럴 경우 울산이 진행하게 될 UAM R&D 실증 테스트베드 사업에 악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연구 개발의 규모가 줄어드는 것에 비례해 실증 규모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특히 최악의 경우 사업이 재공고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국토부는 내년 중으로 예타 대상에 선정돼 예타를 통과한 뒤 2024년 정부 당초예산안에 사업비를 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두 차례나 예타 대상 사업에 미선정된 만큼 사업 규모를 줄인다고 해도 국토부의 예상대로 사업이 흘러갈지는 확신할 수 없다.
R&D 공모 사업의 착수 시점이 늦어지면 실증 역시 지연된다. 만약 R&D 공모 사업 착수가 장기 지연될 경우 사업의 여건 변화에 따라 자칫 울산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UAM R&D 실증 테스트베드 사업의 재공고 가능성도 우려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우선협상을 위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의 방침을 기다릴 수밖에 없어 답답한 입장”이라며 “일단 K-UAM R&D 공모 사업이 예타를 통과하면 국토부와 협의해 실증 규모를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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