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교차로 입체화, 치밀한 용역 통한 국비확보가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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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교차로 입체화, 치밀한 용역 통한 국비확보가 관건
  • 경상일보
  • 승인 2022.12.05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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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가 내년 1회 추경에 ‘교차로 혼잡구간 입체화 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시는 이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제5차 대도시권 혼잡도로 개선 사업’에 6곳의 입체화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용역은 울산의 교통체계와 도시지형이 많이 바뀐 점을 고려하면 매우 타당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울산의 미래 발전은 지역내 교차로의 교통정체를 제대로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해야 기약할 수 있다.

그러나 교차로 입체화에는 엄청난 예산이 필요하다. 복지·일자리 등 다른 시급한 정책도 많은데 교차로 입체화에 예산을 쏟아붓기에는 부담이 크다. 따라서 오로지 울산시는 자체 예산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국비확보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 울산시 인구가 더 이상 늘지 않고 있음을 감안하면 입체화 사업을 너무 조급하게 추진할 필요도 없다. 그런 의미에서 시가 이번에 교차로 입체화 사업을 ‘중·장기 투자사업’으로 진행하겠다는데 전적으로 동감한다.

교차로 입체화는 전국적인 추세다. 교차로를 입체화하지 않고는 매일 반복되는 교통정체를 해소할 길이 없다. 정부에서는 입체화 대신 우회도로를 권장하지만 계속 오르는 땅값은 고려하면 입체화가 더 타당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시는 지난 2020년 제4차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개선 사업에 여천오거리 고가도로 사업을 신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여천오거리는 국내 최대의 산업단지로 들어가는 길목이다. 수십년 전부터 최악의 교통지옥으로 지목돼왔는데도 국토부는 효과가 낫다고 반려했다.

이처럼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로 지정받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지금은 울산의 대동맥이 된 이예로도 처음에는 수차례 반려됐던 적이 있다. 이번에 울산시가 혼잡도로 신청 전에 용역을 먼저 해 타당성을 확보하기로 한 것은 사업 효율화 측면에서 잘 한 것으로 평가된다. 용역 결과를 함께 제시하면서 사업의 필요성을 설득해야 탁상공론의 여지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울산은 도시가 확장되면서 대규모 주거지가 들어서는 등 많은 변화를 겪었다. 그 과정에서 일부는 교통량이 줄었고, 또 다른 곳은 폭증했다. 그 중에서 굴화, 다운·서사 등은 아파트와 병원 등 많은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교통량의 폭증이 예상된다. 교차로 입체화는 그런 의미에서 반드시 추진해야 할 숙제임에 틀림없다. 다만 사업비가 많이 드는만큼 먼저 치밀한 용역을 통해 국비를 확보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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