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상훈 울산연구원 원장, “청정·안전·스마트 도시로 가야”
상태바
편상훈 울산연구원 원장, “청정·안전·스마트 도시로 가야”
  • 이춘봉
  • 승인 2023.01.19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편상훈 울산연구원장이 울산발전의 방향성인 청정한 도시, 안전한 도시, 스마트한 도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공업특구 지정 60주년을 맞았던 2022년 울산의 모습은 지정 50주년이었던 10년 전과 사뭇 달랐다. 주력 산업의 성장 속에 낙관으로 가득찼던 10년 전 분위기는 온데간데 없어졌고, 미래에 대한 위기감으로 가득했다. 대내외 악재가 가득한 속에 급격한 인구 감소가 맞물리면서 성장 동력의 약화는 우려할 만한 수준으로 치달았다.

울산의 싱크탱크인 울산연구원을 이끄는 편상훈 원장은 이런 현실을 진단하면서, 울산이 재도약하기 위한 핵심 가치로 청정·안전·스마트라는 화두를 던졌다. 편상훈 울산연구원장에게 울산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제언을 들어봤다.



◇기업 투자 유치로 악재 돌파를

편 원장은 최근 울산의 상황이 지역 전문가나 언론의 지적처럼 ‘위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또 그 이유로 수출입을 중심으로 대외 의존도가 높은 산업구조에서 대내·외 불확실성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는 점을 거론했다.

편 원장은 “코로나 위기 종식 지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에너지 및 안보 위기, 금리 인상에 따른 글로벌 경기 침체 등 대외적 악재가 증폭되고 있다”며 “대내적으로도 지역 주력 산업의 경쟁력 약화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산업구조 개편 지연, 급격한 인구 유출 등 잠재적인 성장 기반 또한 약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울산이 위기를 탈출할 동력으로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이는 민선 8기 핵심 정책 기조와 일치한다. 편 원장은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의 동력은 일자리 창출과 인구 감소 문제 해결”이라며 “이를 위해 필요한 울산 퀵-윈(Quick-Win) 전략의 핵심은 기업의 투자 유치”라고 설명했다.

편 원장은 민선 8기 들어 확보한 현대자동차 전기차 공장 2조원, 고려아연 1조원, S-OIL 샤힌 프로젝트 9조2000억원 등 대규모 투자 유치를 예로 들면서 “10년 이상 소요되는 중장기 먹거리 발굴도 필요하겠지만 지금 울산에 필요한 것은 5년 이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규제 개혁을 통해 대한민국의 성장을 다시 견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제적인 성장 이외에 시민 삶의 질과 연관 있는 교육, 의료, 문화 등 정주 여건 개선도 빼놓지 않았다.



◇청정·안전·스마트 도시 지향

편 원장은 과거의 울산이 개발 중심의 도시성장에 핵심가치를 뒀다면, 이제는 청정과 안전, 스마트 도시에 지향점을 둬야 한다고 진단했다. 울산이 환경은 물론, 부정부패나 비합리가 없는 깨끗한 도시가 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기후재해·사회재난·사고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추구해야 하며, 도시 교통인프라 등에 첨단 기술이 적용되고 디지털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신성장 산업을 발전시키는 지능화된 도시를 바라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민선 8기 울산시정의 5대 목표인 ‘일자리 넘치는 산업도시, 누구나 즐거운 문화도시, 자연과 함께 생태도시, 나를 위한 안심도시, 편안한 생활 정주도시’를 거론하면서 표현은 차이가 있지만 청정도시, 안전도시, 스마트 도시를 추구하는 목표와 정책은 동일하다고 봤다.

편 원장은 “민선 8기 들어 스마트 도시의 실현 사업인 현대차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UAM 클러스터 조성 등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법정 문화도시와 친환경 생태도시, 도심 하천의 재해·재난 예방사업과 안심도시 정책 추진 현황 등을 볼 때 청정도시 및 안전도시를 위한 사업들도 구체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인구 유입 위한 일자리 창출 필요

편 원장은 도시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 관점에서 존립 기반인 인구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인구 유입을 위해 일자리를 만들고 유입된 인구가 이탈하지 않고 지역에서 즐겁게 살아가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기업 신설은 물론 기존 기업의 확장 및 기업 유치를 위한 공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또 늘어난 일자리를 바탕으로 정주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문화환경을 강화하는 등 인구 유출 방지와 인구 유입 여건을 조성하는 게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편상훈 울산연구원장은 “지방화시대는 과거에 비해 지방정부에 많은 권한을 준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지방 스스로 일어서라는 냉혹한 현실을 보여주는 시대 변화이기도 하다”며 “이럴 때일수록 지역 내에서 각 역할 주체 간에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통합적이면서도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