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교육감이 최근 ‘교육부의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 학교 서열화와 사교육 수요를 자극한다는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에 대해 반발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울산교총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결과 공개가 학교의 서열화를 부추길 수 있다는 천 교육감의 주장에 대해 “학생 개인의 인권을 보장하면서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접근하는 자세를 가지면 문제가 발생할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울산교육감이 주장하듯 기초학력을 인권으로 보장하면서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접근하는 진일보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울산교육청이 최근 획일적인 업무를 지시하면서 일선 학교에서는 학교 운영의 자율성 침해라고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며 “울산교육청은 학교 자율성을 보장하는 정책으로 일선 학교를 지원하는 기관으로 거듭 태어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학생 개인의 인권이 보장되면서 기초학력 향상이 이루어지는 정책 추진에 울산교육청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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