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노동자 강성도시 울산 산업계, 파업 소용돌이 빠져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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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노동자 강성도시 울산 산업계, 파업 소용돌이 빠져드나
  • 경상일보
  • 승인 2023.07.13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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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자 강성도시’ 울산이 또 다시 파업의 소용돌이에 빠져들 조짐이다. 민주노총 금속노조의 총파업에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노조가 동참하며 생산라인이 멈춰섰다.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단행한 것은 2018년 이후 5년 만이다. 이날 현대차와 HD현대중공업 등 울산 사업장들이 파업에 동참하면서 많은 생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이날 전체 조합원에게 주야 최소 2시간 파업 지침을 내리고 전국 12개 지역에서 총파업 대회를 개최했다. 울산 태화강역 광장에서 열린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석한 노조원들은 ‘건설노조 탄압 분쇄’ ‘윤석열 정권 퇴진’이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또 현대차 울산공장 내 5개 생산라인은 조합원 파업으로 모두 가동을 멈췄다. 현대차 울산공장에서만 최소 1500대 이상 생산 차질을 빚은 것으로 추산됐다. 현대모비스 모트라스 조합원들도 파업에 가세해 현대차 생산 차질 규모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조선업 ‘빅1’ HD현대중공업지부 일부 조합원들도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파업을 강행했다.

파업의 목적이 근로자들의 임금·근로조건과 무관한 ‘윤석열 정권 퇴진’을 내건 민노총의 총파업은 정치파업이자 불법 행위이다. 파업의 정당성을 훼손한 것이다. 기업의 생산을 중단하고, 경제 활동을 저해하는 정치 파업은 결코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 무엇보다 노사가 똘똘 뭉쳐 지난 4년간 무분규 달성으로 글로벌 완성차 ‘빅3’라는 신화를 창조한 현대차 노조의 파업은 아쉬움이 크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에도 상장사 영업이익 1위라는 사상 최대 실적을 낸 터라 노조가 정치파업의 총대를 멜 하등의 이유도 없는 상황이다. 노사가 올해 임단협에 정년연장 등을 놓고 첨예한 대립을 빚고 있는 상황에선 더욱 그러하다. 현대차는 ‘불법 정치파업’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고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다. HD현대중공업도 10년 만에 돌아온 수주 호황의 호기를 자칫 노조 파업에 발목이 잡히지 않을까 전전긍긍이다. HD현대중공업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쟁의 조정 중지 결정을 받고, 조합원 과반 찬성으로 파업권을 획득한 상태다. 노동조합은 근로조건 개선, 임금 인상 등 근로자들의 경제적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파업을 벌여야 하는게 마땅하다. 다만, 정부의 ‘노동시장 개혁’ 정책은 근로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개악’으로 전락해서는 안될 것이다. 주력 제조업의 성장력 둔화와 인구 유출로 광역시 소멸 위기에 처한 울산에 파업의 폭풍이 몰려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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