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허영 의원이 25일 국회예산정책처에 의뢰해 문재인 정부가 2019년 발표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집행 현황을 분석한 결과, 23개 사업의 현재 총사업비는 25조4000억원이다.
이는 발표 당시(24조1000억원)보다 5.4%(1조3000억원)가 늘어난 규모라고 허 의원은 밝혔다.
지난 8월 말 기준으로 23개 사업의 사업비 집행률은 11.7%(2조9000억원)를 기록했다. 23개 사업 중 국토부 소관 15개 SOC 사업(현 사업비 22조1000억원)의 집행률은 7.9%로 나타났다. 이들 15개 사업은 공사 중인 사업이 4개, 설계 중 5개, 재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등 6개로 집계됐다.
이중 울산외곽순환도로 등 전국 3개 사업은 적정성에 대한 재검토가 진행 중이다. 울산시는 당초 기재부와 올 상반기 중으로 총 사업비 협의를 완료하고 보상을 거쳐 하반기부터 일부 구간을 대상으로 우선 착공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울산외곽순환도로 총 사업비가 물가 상승분을 제외하더라도 10% 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용역 결과 나타난데다 연약 지반 등으로 사업비 증액이 불가피해졌다.
이에 기재부는 총 사업비 협의에 앞서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해 적정성 재검토를 진행 중이다. 더욱이 적정성 재검토 결과 도출을 위한 1차 점검회의가 다음 주 중반께로 예정돼 당초 시가 예상했던 연내 보상 및 착공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게다가 1차 점검 회의 후 보완을 거쳐 2차 점검회의와 결과 도출까지 2~6개월 이상이 걸리는 경우도 많아 울산외곽순환도로 사업의 보상 및 착공이 내년 상반기를 넘길 가능성도 제기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국회 국감 등 일정으로 점검회의가 지속 늦어지고 있어 연내 보상 등은 사실상 어렵다”며 “1, 2차 점검 회의 등에 울산시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시켜 내년 상반기 중에는 사업 착공 등이 가능하도록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허 의원은 “전국 23개 사업, 총사업비 25조원에 달하는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사업은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으나 사업 목표연도의 절반을 넘은 시점까지도 그 집행수준은 여전히 미미하다”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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