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4일 김수종 울산시의원의 ‘염포산터널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동구 교통 분산 방안’ 서면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시는 답변에서 염포산터널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기존 염포산 터널과 성내고가교를 확장하는 등 신규로 도로를 개설하는 방안이 근원적인 해결책은 맞다고 전제했다.
시는 그러면서도 성내고가교 확장을 위해서는 현대자동차 선착장 교차로부터 아산로의 차로 수를 4차로에서 2차로로 축소하고, 줄어든 아산로 차로 수 확보를 위해 현대자동차 공장부지 또는 울산본항 자동차부두 쪽으로 아산로 확장이 필요해 현실적으로 성내고가교 확장은 어렵다고 못박았다.
이에 시는 2024년 시행 계획인 도로의 건설 및 유지·관리를 위한 ‘울산시 도로건설·관리계획(2026~2030년)’ 연구용역에 염포산 우회도로 개설 가능 여부 등에 대해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올해 1월 염포산터널 무료화 이후 통행량이 약 20% 급증(1일 3만734대→1일 3만6066대)한 상황에서 정체 완화를 위해 동구에서 도심방면 염포산터널 종점부에 위치하고 있는 현대차 선착장 교차로 좌회전 진출입로 차로에 감지기를 설치해 좌회전 이용차량이 있을 경우만 작동되는 좌회전 감응신호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동구에서 도심방면 직진 신호시간을 기존보다 매주기 10초 추가로 연장해 교통소통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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