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D현대는 계열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HD유럽연구센터·HD하이드로젠이 노르웨이 선급(DNV)·독일 크루즈 선사 투이 크루즈와 함께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시스템의 크루즈선 적용을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JDP)에 돌입했다고 19일 밝혔다.
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천연가스, 암모니아 등으로부터 생성된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고효율 연료전지다. 연소 과정 없이 전기를 생산해 탄소·오염물질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고, 기존 발전용 엔진 대비 효율이 높아 친환경성과 운항 경제성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다.
특히 소음과 진동이 적고 발전 효율이 높아 전력 소모가 큰 크루즈선에 적합한 발전 방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HD현대는 친환경 규제가 엄격하고 해당 선박 수요가 높은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크루즈선에 적용 가능한 고체산화물연료전지 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전 세계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장 규모는 청정 에너지 수요·투자 증가로 2030년 71억2400만달러(9조8133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선 HD한국조선해양과 HD유럽연구센터는 첫 단계로 내년 2월까지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을 실제 크루즈선에 적용하기 위한 안전 설계 기준 등을 마련한다. HD한국조선해양 수소연료전지 계열사인 HD하이드로젠은 자체 개발한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의 주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운항 환경에서의 성능을 분석할 예정이다.
또 600~1000℃의 고온에서 작동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 특성상 발생하는 폐열을 회수하고 재활용하는 기술도 개발한다. 탄소 포집·저장(CCS) 기술을 활용해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일부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기 위한 설루션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노르웨이 선급(DNV)은 설계 초기부터 선급 인증 기준에 부합하는 구조적 안전성과 규제 적합성을 확보하고, 투이 크루즈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크루즈선 데이터와 실제 선박 적용을 위한 설치 요건·운항 요구사항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앞서 HD현대는 지난해 HD하이드로젠을 설립하고 수소연료전지 시장에 본격 진출,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의 다양한 선박 적용을 위해 국제 선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HD현대 관계자는 “이번 국제 공동개발 프로젝트는 HD현대의 세계 최고 탈탄소 선박 기술을 유럽 현지에서 증명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며 “저탄소·고효율 연료전지 기술로 바다의 탈탄소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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