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주인인 학교’ 학생자치 활성화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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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주인인 학교’ 학생자치 활성화 확산
  • 이다예 기자
  • 승인 2025.12.02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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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초 학생들이 스승의 날 행사를 진행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 울산 초중고 학생들이 정책제안회에 참석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울산에서 학생이 학교 주인이 되는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학교 운영과 교육정책을 주도적으로 기획·제안하며 ‘능동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자치 활성화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울산시교육청은 학생 자치 기반 구축, 참여 확대, 자치 문화 정착 3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민주적 의사결정을 경험하는 장을 넓히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이를 위해 학생 자치 연구학교 지정, 학생참여위원회 정책 이해 교실, 찾아가는 학생 자치 교실, 울산 학생 사회참여 한마당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상안초 학생자치회는 학교 담장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호국보훈의 바람, 감사의 부채 홍보활동’ 등 전교생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민주시민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울산초는 학생자치회 주도로 영남지역 산불 피해 성금 모금과 장난감 나눔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실천했다. ‘학교 문화 책임 규약’ 제정과 ‘스승의 날 행사’ 기획 과정에서 보여준 민주적 절차와 창의성은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이라는 결실로 이어졌다.

범서고는 ‘실시간 협업 정책(거버넌스) 체계’를 도입해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 장벽을 허물었다.

시교육청은 또 학생들이 교육감과 소통하며 아이디어를 현실 정책으로 구체화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학생 참여 위원 정책 제안 원탁토론회’ ‘초등학생 정책 제안회’가 대표적이다. 제도적 환경 조성을 위해 국가인권위원회 권고를 수용하기도 했다. 학생자치회 임원 선거 시 ‘교사 추천서 제출 의무 조항’을 과감히 폐지함으로써 학생 활동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대폭 강화했다.

이밖에 학생 자치 협의체 운영 등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고, 민주적 학습환경 조성 사업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만들고 지키는 문화를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는 중이다.

천창수 울산시교육감은 “학생 자치는 단순한 교내 활동을 넘어 민주주의의 씨앗이자 울산 미래 교육의 굳건한 기반”이라며 “학생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단순한 외침에 그치지 않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강력한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다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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