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新안전비전 ‘안전이 브랜드되는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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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新안전비전 ‘안전이 브랜드되는 회사’
  • 서정혜 기자
  • 승인 2025.12.22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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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9일 경기 성남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열린 ‘HD현대 Safety Forum’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D현대 제공
HD현대가 ‘안전 포럼’을 마련해 그룹의 새로운 안전 비전을 선포하고 안전 문화에 대한 실천 의지를 다졌다.

HD현대는 지난 19일 경기 성남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HD현대 Safety Forum’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지난 10년간 HD현대의 안전사례를 되짚어 보고 향후 HD현대의 안전 비전과 실행 계획을 공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회장과 각 사 경영진 및 안전최고책임자(CSO)들이 참여했다. 또한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김태선 국회의원(울산 동구)을 비롯해 KAIST·중앙대·부산대 등의 학계 전문가 등 약 60명이 참석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앞서 HD현대는 지난 9월 2030년까지 5년간 총 4조5000억원 규모의 안전 예산 투입 계획을 발표하는 등 ‘안전 최우선’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포럼도 그 연장선에서 추진됐다.

이날 열린 포럼에서 HD현대는 안전 비전인 ‘모두가 안전한 작업장, 안전이 브랜드가 되는 회사’를 공표했다. 이어 시스템·문화·기술 세가지 핵심 전략 축을 기반으로 한 중점 추진 방안도 공개했다.

구체적으로는 위험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조직의 안전 문화 수준을 향상시키고, 빅데이터·AI를 활용해 안전 문제를 예측하고 실시간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HD현대 안전최고담당자인 이준엽 전무는 HD현대의 안전 경영 현황 소개와 향후 추진 계획을 공유했다. 또 윤완철 KAIST 산업·시스템공학과 명예교수는 ‘선순환하는 시스템 안전’을 주제로 기조연설했다. 문광수 중앙대 심리학과 교수는 ‘조직 심리 기반 안전문화 구축’, 김기훈 부산대 산업공학과 교수는 ‘제조 안전을 위한 AI Agent’에 대해 발표했다.

HD현대는 이날 선포한 안전 비전과 함께 선진 안전시스템 구축, 안전 시설물 정비·확충 등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사업장 내 중대재해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힘쓸 계획이다. 또 향후 계열사별 그룹 비전 내재화를 위한 실행 전략을 수립하고, 계열사 간 벤치마킹 교류를 통해 안전수준 상향 평준화를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정기선 HD현대 회장은 “안전은 사회적 약속이나 규범의 차원이 아닌 기업의 생존을 결정짓는 필수조건이다”며 “안전 문화를 만들고 안전한 사업장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이 전제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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