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정부, LNG화물창 국산화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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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정부, LNG화물창 국산화 맞손
  • 오상민 기자
  • 승인 2025.12.23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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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등 국내 조선업계와 정부가 수조원대 국부 유출의 원인으로 지적돼 온 액화천연가스(LNG) 화물창 기술 완전 국산화를 위해 본격적으로 손을 잡았다.

산업통상부는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LNG 화물창 국산화 워킹그룹’ 킥오프 회의를 열고 민관 협력 체계를 가동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박동일 산업정책실장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등 정부 부처와 한국가스공사,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관련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머리를 맞댔다.

LNG 화물창은 영하 163℃의 극저온 가스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운송하는 선박의 핵심 기술이다. 하지만 국내 조선사들은 그동안 독자적인 화물창 기술이 부족해 해외 엔지니어링사에 막대한 로열티를 지불해 왔다. 업계에 따르면 기술료 명목으로 빠져나가는 금액만 수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번 회의를 기점으로 매월 1~2회 정기 논의를 갖고, 신규 국적선 발주와 연계한 국산화 방안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특히 한국형 화물창 모델인 ‘KC-2’의 대형 선박 적용에 주력할 방침이다. KC-2는 소형 선박을 통해 기본적인 안전성 검증을 마쳤지만, 아직 대형선에 적용된 사례가 없어 선주들이 채택을 꺼리는 등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워킹그룹은 대형선 최종 실증을 위한 기술 검증 방안을 마련하고 초기 도입에 따른 비용과 기술적 리스크를 정부와 공공기관이 어떻게 분담할지 집중적으로 논의해 해법을 찾을 계획이다.

산업통상부는 LNG 화물창 국산화를 ‘초혁신경제 15대 선도 프로젝트’로 지정하고 연구개발(R&D)과 세제 혜택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워킹그룹 운영을 통해 늦어도 내년 1분기 내에는 최종 실증 방안을 확정 짓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산업부 관계자는 “대한민국이 선박 건조 강국을 넘어 기자재 강국으로 도약하려면 핵심 기술 자립이 필수”라며 “대형 조선사뿐만 아니라 지역 기자재 업체들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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