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실 3국 4담당관 18과로 변경
잦은 개편 효율성 저하 논란도
울산 북구가 기획조정실을 신설하는 등 행정기구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1월1일 주민소통실을 신설한 지 약 10개월여 만인데 잦은 조직개편에 따른 사업의 연속성 및 효율성 저하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북구는 지난 17일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조례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고 21일 밝혔다. 내달 6일까지 개정안에 대한 의견이 있는 단체나 개인의 의견을 받는다.
주요 내용을 보면 기획조정실(4급)을 신설하고 울산지역 구·군에서는 처음으로 ‘담당관제’를 도입한다. 또 행정기구 신설 등에 따라 직급 명칭을 변경한다.
기존 4급 국장은 실·국장으로, 5급 실·과장은 담당관·과장으로 변경된다. 신설되는 기획조정실에는 현재 기획홍보실과 주민소통실, 경제일자리과, 전략사업담당관(신설) 등 4개 담당관이 배치돼 구정 업무를 총괄하는 것은 물론 정부 공모사업, 인구·청년 정책 전담, 경제와 노동행정 등의 업무를 전담한다.
또 이번 조직개편으로 관광업무를 맡고 있던 관광해양개발과를 폐지하고 기존 문화체육과와 통합해 문화관광과로 변경한다. 그동안 문화와 관광 분야를 각각 다른 부서에서 맡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서다. 대신 관광해양개발과 내 해양개발 업무는 농수산과로 이전해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복지경제국은 복지환경국으로 명칭을 변경하며 환경위생과는 폐지해 보건소 업무로 이관한다. 대신 환경과를 신설해 늘어나는 환경민원 등 업무 효율을 높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조직개편으로 북구는 기존 3국 2실 20과에서 1실 3국 4담당관 18과로 변경된다.
북구는 “행정안전부가 산정하는 기준인력에 따라 정원이 총 16명 늘어나게 됐고, 4급 직급도 1명 추가되면서 조직개편이 불가피해졌다”면서 “부서별 분장사무를 조정,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오히려 잦은 조직개편이 오히려 사업의 일관성과 업무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올해 1월1일 주민소통실을 신설하면서 일부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는데 1년도 되지 않아 또다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정세홍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