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일보 = 한맑음 기자] 독학기숙학원 윈터스쿨이 인기를 끌고 있다. 독학기숙학원 윈터스쿨을 생소해 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독학기숙학원은 이미 5년전부터 많은 학생들이 찾는 방식이다. 경기도 양평의 한 독학기숙학원의 지난 5년간 누적 윈터스쿨 생만 1,000명이 넘는다고 한다. 독학기숙학원과 일반기숙학원은 3가지 큰 차이점이 있으며, 이에 인기를 끌고 있다.
우선 독학기숙학원과 일반 기숙학원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수업 여부다. 독학기숙학원에서는 의무 수업이 일체 없다. 대신 자신이 좋아하는 인터넷 강사의 수업을 위주로 강의를 듣고, 이에 대한 철저한 예복습을 하며 주로 학습 커리큘럼을 진행한다.
둘째로 학원의 관리 방식이 일반 기숙학원과는 다르다. 일반 학원은 강사가 학생 다수를 모아 놓고 수업을 진행하며 학습을 이끌어 가는 방식이라면, 독학기숙학원은 개인별 관리에 초점을 맞춘다고 한다. 즉, 학습담임이 학생 한명한명의 인터넷 강의 수강 계획과 진도, 이해도 등을 대면상담을 통해 일일이 확인하는 식이다. 이 부분이 가장 큰 관리의 차별화이며 더 촘촘하고 세심한 관리를 가능하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수강료다. 독학기숙학원은 수강료에서 수업에 대한 부분이 빠지기 때문에 일반 기숙학원보다 30~40% 저렴한 가격이다. 수강료가 저렴한 이유는 수업료 제외 뿐 아니라 기숙학원의 거품을 상당부분 제거해서 운영의 합리화를 달성하였기 때문이라는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독학기숙학원 윈터스쿨에서 공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생들의 만족도가 큰 이유는 학생 스스로가 학습커리큘럼을 설계하고 이를 실행하는데서 주도적인 학습을 한다고 느끼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더불어 성적향상의 정도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데, 아무래도 1~2달간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되면 모의고사 성적의 향상률이 높을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이러한 독학기숙학원 윈터스쿨은 국내 몇 군데에서 성황리에 운영중이다. 특히 경기도 양평에는 SN독학기숙학원이 있으며, 이 학원에서는 겨울방학 프로그램(5주), 겨울방학 및 봄방학 연계 프로그램(8주) 등 2가지 프로그램으로 윈터스쿨을 진행한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학원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