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주 52시간제 도입 유예”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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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 “주 52시간제 도입 유예” 요청
  • 이우사 기자
  • 승인 2020.12.06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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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간 협업 등 변수 불가피

52시간제 도입땐 납기 못맞춰

韓 조선업 전체 경쟁력 약화

노동집약산업서 일자리 줄어

이달 정부기관에 탄원서 제출
▲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계가 업종의 특수성을 고려해 주 52시간제 도입을 유예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사진은 현대중공업 전경. 경상일보 자료사진
내년부터 30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주 52시간제 시행을 앞두고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계가 업종의 특수성을 고려해 주 52시간제 도입을 유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공기가 생명인 조선업의 특성상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고용유지 및 경쟁력 약화가 불가피하다며 정부에 예외 적용을 요구하고 있다.

6일 조선5사 협력사협의회 연합회는 ‘주52시간 시행에 대한 조선업계의 입장’ 건의서를 통해 주 52시간 적용 재고를 공식 요청했다.

업계에 따르면 조선업은 고객으로부터 수주받은 제품을 정해진 공기에 절대적으로 납품해야 하는 산업이다. 이에 제조사의 의견보다 발주처의 요구를 100% 수용해야기에 짧은 공기-많은 인력 투입-많은 근로시간 등의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연합회는 “조선업은 환경적 제약 및 선후 공정간 협업 등 변수로 인해 돌발공사도 자주 발생하는 등 장·단기 인력수급 예측이 어려운 구조다”며 “특히 절대적으로 장기 근속의 고기량 숙련공이 필요한 특성상 특·잔업 없이 주 52시간제를 지키면서 공정을 맞추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연합회는 주 52시간제를 도입할 경우 한국 조선업 전체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고용시장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회 측은 “주 52시간제로 납기입을 지키지 못하게 되면 고객 신뢰 저하, 수주 열세 등으로 이어지고, 국내 조선경기는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조선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대표적인 고용 창출 업종인데, 주 52시간제로 고용시장이 악화되면 현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도 역행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업계에 따르면 조선업 노동자들은 3D 업종으로 대변되는 힘든 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근무시간으로 일정 수준의 총임금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주 52시간이 도입되면 근무시간의 제한으로 평균 수입이 줄어들면서 조선인력의 유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연합회 측은 지난달 30일 조선업종 주52시간제 적용 유예 및 고용위기지역 연장 청원을 청와대에 등록한데 이어 이달 중으로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와 동구청장·울산시장 간담회, 정부기관 탄원서 제출 등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연합회는 “일과 삶의 균형, 노동자들의 건강권 확보 등 정부의 주 52시간제 도입 취지는 이해하지만, 조선업종의 특성상 당장의 도입은 조선업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며 “조선업종에 대한 주 52시간제 예외 적용을 요구하며, 그러함에도 제도를 적용해야 한다면 탄력근무제 기간을 1년으로 연장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우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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