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월 30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제20회 올해를 빛낸 인물&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이 시상식은 ‘연합매일신문’과 ‘올해를 빛낸 인물 대상 선정위원회’, ‘올해를 빛낸 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 등이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기자단과 전문교수진 등으로 구성된 심사진들이 엄격한 심사 절차와 평가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그 중 산업용 자동화 밸브 부문으로 2020년 올해를 빛낸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피엔케이이엔지(대표이사 박용택)는 1997년부터 울산에 본사를 두고 산업용 자동화 밸브를 공급해 왔으며 서울 구로구 온수산업단지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하이 퍼포먼스(High Performance) 버터플라이밸브를 생산하고 있다.
피엔케이이엔지는 지난 20여 년간 산업용 자동화밸브를 공급하며 쌓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해 정밀제어성능을 가진 저소음 콘트롤 버터플라이밸브를 개발했다. 콘트롤 버터플라이 밸브는 2018년에 특허를 등록하였고, 2020년 올해 일본에 동일한 명칭으로 해외 특허를 획득했다. 미국에서도 현재 특허 등록을 진행 하고 있다.
버터플라이밸브는 관로 차단용으로 많이 사용 하지만 당사에서 개발된 “콘트롤 버터플라이 밸브”는 사용자가 원하는 유량을 안전하게 전달하고 제어하도록 하며, 특히 저개도에서 Cavitation 으로 인한 소음과 진동에 대한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해당 특허는 버터플라이밸브의 장점과 글로브밸브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Plant 산업 전반에 적용 했을 때 글로브 밸브의 유량특성 및 버터플라이밸브의 넓은 유량 제어 폭이나 30% 이하 운전 시 발생되었던 Cavitation-effect의 최소화, 설치 면적이 작고 중량이 가벼워 설계 시 공간 활용 커짐, 저개도 운전 최적화 및 저소음과 저진동 구조 등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해당 특허는 저개도 운전 시 발생되는 Cavitation 억제 및 그로 인한 저소음 운전이 가능하도록 개선한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발전 플랜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 석유화학, 정유, 물 산업 등에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하고, 조선분야의 경우에는 제품의 중량 및 면적이 좁아 선박 제어에 사용되는 밸브에 적용될 경우 선박의 중량 및 내부 공간 활용도가 높아 기대되고 있다.
콘트롤 밸브는 모든 산업의 유틸리티 및 플랜트 배관라인의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최근까지도 이러한 중요 부품을 고가의 외산 제품으로 사용해왔다. 피엔케이이엔지는 이번 특허 제품을 적용해 한국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국내 기술을 알릴 예정이다. 또한 외화 절약 및 국산 기술을 통한 매출증가 및 역수출을 통한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