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북구, 트램 2호선 ‘폐선부지 활용’ 입장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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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북구, 트램 2호선 ‘폐선부지 활용’ 입장차
  • 이우사 기자
  • 승인 2021.04.22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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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북구지역 설명회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노선 제시
“산업로로 노선변경땐 경제·접근성 떨어지고 사업 지연”
지역발전위원회 등 반발…소음·진동 대응책 마련키로
▲ 울산시는 22일 북구청 회의실에서 트램 2호선 추진 관련 북구지역 설명회를 개최했다.

울산시와 북구가 도시철도(트램) 2호선 노선의 북구 폐선부지 활용과 관련해 극명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 북구지역발전위원회 등은 수십년간 철도로 피해를 입은 해당지역 주민들의 고통이 다시 재현될 수 있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울산시는 22일 북구청 회의실에서 트램 2호선 추진 관련 북구지역 설명회를 개최했다.

시는 트램 2호선을 (가칭)송정역에서 야음사거리까지 연장 13.69㎞, 정거장 14개소로 계획하고 있다. 이중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2.6㎞가 포함된다.

 

시는 2호선 노선을 폐선부지에서 국도 7호선(산업로) 변경 시 사업비 과다, 수요감소 등 경제성이 떨어져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예타 통과를 위해서는 경제성(B/C) 분석 결과가 1은 넘어야 하는데, 현재 2호선의 B/C는 폐선부지 활용시 0.95로 평가됐다. 총 4개 노선으로 구성되는 울산트램의 단계별 추진을 통해 1호선(B/C=1.06)과 2호선을 동시 건설함으로써 B/C값 1.02를 겨우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시는 하지만 2호선 노선을 산업로로 변경 시에는 해당 부지의 완충녹지 철거, 지하매설물 이설 등 비용 증가와 함께 화봉지구로부터의 접근성이 떨어져 이용수요 감소 등 경제성이 더욱 떨어진다고 밝혔다. 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절차로 인해 사업이 최소 2년 지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폐선부지를 활용하면 당초 계획대로 예타 조사 신청이 가능하며 트램 설치공간 폭 7m 이외의 공간은 지방정원으로 조성할 수 있다”며 “트램은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지역의 교통과 환경을 다 살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북구 지역발전위원회 등은 폐선부지는 주민들을 위한 자연휴식공간으로 조성돼야 한다며 트램 노선 활용에 대해 반발했다.

최병협 지역발전위원장은 “폐선부지 해당 지역 주민들은 20여년 넘게 동네가 단절되고, 기차소음과 진동 등으로 고통을 겪었다”며 “2호선 트램 노선을 무조건 산업로로 변경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폐선부지를 활용하겠다면 시가 다시는 이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건을 충족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권 북구청장은 “그간 울산시가 폐선부지 활용과 관련해 추진한 사업현황을 보면 도저히 신뢰할 수 없다. 폐선부지를 노선에 포함시키면서 사전에 북구청에 알리거나 주민에 대한 설명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시는 북구가 지적한 소음과 진동 등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 다시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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