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위기 신도여객 인수절차 마무리 수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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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산위기 신도여객 인수절차 마무리 수순
  • 이춘봉
  • 승인 2021.08.27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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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산 위기에 몰린 신도여객의 대우여객 인수 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노조의 반발과 울산시의 지속적인 중재 노력 속에 대우여객이 최초보다 개선된 안을 제시함에 따라 시의 양도·양수 신청 승인 여부가 주목된다.

시는 2차례 처리 기간 연장 끝에 27일 대우여객의 신도여객 노선·버스 양수 신청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고 26일 밝혔다.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의 반발과 시의 중재 끝에 대우여객은 이날 개선된 안을 시에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포괄적 승계가 어렵다는 입장이었던 대우여객은 이날 시에 제출한 자료 제출 회신 답변을 통해 전향적인 안을 제시했다.

대우여객은 우선 양수 노선 운용에 필요한 승무원을 신규 채용할 때 신도여객 출신 노동자를 최우선 채용하며, 가급적 전원 채용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답신했다. 다만 건강 이상, 고의 사고 이력, 무단 결근, 운행 파행, 기타 사유 등으로 신규 채용 후 노선 운용 투입이 어려운 경우 신규 채용을 보류할 수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 경우에도 해당 사유가 보완될 경우 가급적 채용한다는 방침도 덧붙였다.

신규 채용이지만 대우여객 노조의 반발이 없는 범위에서, 신도여객에서 받던 호봉을 최대한 반영하는 급여표를 산정해 경력에 적합한 대우를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대우여객은 퇴직금 대신 지급하는 신규 채용 격려금은 자체 기준에 맞춰 지급한다고 설명했다. 신주 모집 등의 방법으로 미지급 퇴직금 중 상당 부분에 해당하는 격려금을 지급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대우여객의 최종안을 신도여객 노조에 전달했다. 초기 안보다 전향된 안이 나온 만큼 중재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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