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교육청은 초등학교 교감의 업무 수행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초등 교감 업무 도움자료’(사진)를 제작해 배포했다고 4일 밝혔다.
초등학교 교감은 교무 관리, 학생 교육, 교장 직무 대행, 각종 민원 응대 등 업무가 다양하다. 특히 초임 교감은 다양한 업무를 파악하고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시교육청은 이에 초등학교 교감들이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해 교사들의 수업과 교육활동 지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료를 만들었다.
집필진에는 경험이 풍부한 현직 교감 5명이 참여해 전체적인 기획부터 세부적인 검토를 거쳤다.
310쪽 분량의 도움 자료는 교감의 역할, 교원의 복무, 교원 평정, 계약제 교원, 임용 발령과 호봉, 기타 등 모두 6개 장으로 구성됐다.
각 장에는 해당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과 함께 사례를 제시하고 도움말도 담았다. 업무처리에 중요한 사항도 한곳에 모아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NEIS)를 이용한 업무처리 순서도 담았다. 도움 자료에는 공무국외출장 계획서, 겸직허가 신청서, 기간제교원 채용 계획 등 필요한 서식도 담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3일부터 시작한 교육회복 지원 유·초등 교(원)감 공동 연수에서 단설유치원과 모든 초등학교 교(원)감에게 도움 자료를 전달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