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정당별 대선공약으로 본 울산의 미래 변화상]“광역교통망·도시확장, 세계적 도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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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정당별 대선공약으로 본 울산의 미래 변화상]“광역교통망·도시확장, 세계적 도시로”
  • 권지혜
  • 승인 2022.01.20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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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십년간 광역도시로 급격히 성장가도를 달려온 울산은 현재 새로운 ‘도심 성장축’ 구축으로 세계적인 도시로의 ‘퀀텀점프’를 노리고 있다. ‘사통팔달 교통망’ 확대, 도시확장과 연계되는 ‘그린벨트’ 활용은 이같은 계획의 핵심실천 방안 중 하나로 거론된다. 시민 삶의 질 향상 또한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는데 첨병역할을 하게 된다. 이런측면에서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도 중요한 요소다. 여야 각 진영에서 도시개발 및 환경분야와 관련된 지역 맞춤형 공약이 쏟아진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의 도시개발 분야에서의 공통시각은 ‘개발제한구역’ 활용방안이다. 울산 민주당은 ‘성혜(한센인) 마을 환경개선사업과 개발제한구역 조정’을 지역공약으로 제시해 놓은 상태다. 세부적으로 재정비를 위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한센인의 안정적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양로주택 신축, 석면 슬레이트 철거 및 토양오염 정화 등에 대한 지원방안이다.

 울산지역 정당별 산업분야 대선공약
정 당 대선공약
더불어
민주당
△유네스코 암각화 세계유산센터 유치 △대곡천 에코지오밸리공원 조성 △지구단위 개발 및 재정비를 위한 개발제한구역 해제·한센인의 안정적 노후생활 보장 위한 양로주택 신축·태화강역 KTX 유치(계획)
국민의힘 △울산공항 업그레이드 △도시철도(트램) 건설 △울산권 광역철도(동남권 순환철도, 부울경 광역철도) 조기완공 △도시남북 교통축 확보 및 제2명촌교 건설 △반구대암각화 보존 △울산시민의 깨끗한 식수 확보 △개발제한해제총량 확대
정의당 △울산 시내버스 공영제 △모든 버스차량 전기버스로 전환 △부족한 버스 노선 및 운행대수 보강 △공유 전기자전거 공공 차원에서 도입 △반구대각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국민의힘은 도시균형 발전 차원에서 ‘개발제한해제총량 확대’를 제시했다. 7대 광역시 중 가장 낮은 그린벨트 해제율을 전국 평균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 시장 권한을 확대하고 해제 기준을 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37.5%에 그치는 울산의 그린벨트 해제율을 전국 평균인 59.4%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게 주요내용이다. 현재의 ‘2강’ 구도의 대선가도 시나리오를 접목해 볼 경우, 앞으로 울산은 개발제한구역 조정 및 개발제한해제총량 확대를 통해 도시확장과 개발사업이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이다.

이와 함께 거대양당을 비롯 정의당의 환경·복지분야 공약 중 공통분모는 ‘반구대암각화’다.

울산 민주당은 대선후보에 ‘대곡천 유네스코 등재와 암각화 세계유산 국제센터 유치’를 제시해 놨다. 유네스코 암각화 세계유산센터 유치, 대곡천 에코지오밸리공원 조성, 대곡천 둘레길 조성사업이 추진된다.

최근 울산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도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함께 울산시민의 생존과 직결된 부족한 식수문제와 관련해 울산시민의 깨끗한 식수확보 해결을 약속한 바 있다. 정의당도 반구대암각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교통분야에서도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은 태화강역 KTX 유치를 이재명 대선후보에게 울산지역 대선공약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 청량리역에서 출발해 신경주역까지만 잇는 KTX를 태화강역까지 연장하자는 것이다. 또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 중 울산 교통공약을 최대한 반영해 사통팔달 교통망을 확충한다는 전략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울산공항 업그레이드, 도시철도(트램) 건설, 울산권 광역철도(동남권 순환철도, 부울경 광역철도) 조기완공, 도시남북 교통축 확보 및 제2명촌교 건설 방안을 갖고 있다. ‘존폐’ 등 활용방안을 놓고 논란을 빚었던 울산공항 문제에 대해서는 지난해 10월 국민의힘 이준석 당 대표가 직접 울산공항을 찾아 “접근성을 위해서라도 공항이 대안으로 존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부분과 맥을 같이한다. 결론적으로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교통불편 해소는 물론 산업물동량의 원활한 소통체계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정의당은 교통분야 공약으로 ‘대중교통 녹색혁신’을 위해 울산 시내버스 공영제, 모든 버스차량 전기버스로 전환, 부족한 버스 노선 및 운행대수 보강, 공유 전기자전거 공공 차원에서 도입을 제시했다. 권지혜기자 ji1498@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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