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한주가 정치적 대격변기를 예고하고 있다.
오는 9일 20대 대통령이 확정되고 동시에 6·1지방선거가 본격 점화된다.
특히 대선 기간동안 지선활동 금지령에 갇혀 있던 지역 여야 정치권 인사들이 일제히 기재개를 펴게 된다. 대선직후 오는 11일부터 여야 시장선거 예비후보군은 물론 기초단체장과 시구군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봇물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첫 주말부터 거리유세가 동시다발로 이뤄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여야 후보별 공천티켓을 따내기 위해선 인지도와 지지도 업그레이가 시급하기 때문이다.
6일 서울 여의도 정치권에 따르면 각당은 물밑에서 3·9 대선직후 지방선거와 연계하는 예상 시나리오를 짜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각각 대선 승패와 관련된 대비전략을 짜는데 이어 곧바로 이어지는 6·1지방선거 공천관리 로드맵을 구체화 하는 등 전방위 대처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선공천 완료시점은 여야 공히 내달 20일전까지 유력하다. 전국 17개 시도지사 선거와 관련, 여야 정당 소속 또는 무소속 현역 국회의원이 출마하게 될 경우 내달 30일까지는 의원직을 사퇴해야하는 ‘마지노선’이 가로 놓여 있기 때문이다.
◇대선승리 정당의 경우= 대선 승리 정당은 오는 10일 중앙선관위로부터 20대 대통령 당선증 수령직후 곧바로 정권인수위원회가 꾸려질 전망이다. 울산지역 정치권 인사 가운데서도 정권 인수위에 포함될지 벌써부터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방선거 공천 로드맵의 경우 대통령 당선인과 정권인수위가 함께 당지도부와 사전협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특히 울산시장 후보를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지사 후보 공천의 경우 대통령 당선인과 정권인수위가 전방위로 어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대통령 당선인의 경우 국정운영과 관련, 국회를 중심으로 한 의회도 중요하다. 하지만 국정운영 ‘파트너격’인 시도지사와의 상생정책 등을 놓고 볼때 상당부분 당선인측의 의중이 작동할 여지도 없지 않다. 하지만, 반대로 새정부 임기초 실시라는 지방선거 개혁공천 로드맵의 일환으로 당 지도부가 중심이 되어 투명공천쪽으로 급류를 탈 가능성도 매우 높다는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이 경우 더불어민주당이 대선에서 승리 하게될 경우 송영길 대표 중심으로 공천로드맵이 힘이 실릴 가능성이, 국민의힘의 경우 대선에서 이길 경우 이준석 대표 중심의 투명공천이 동력을 받게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자의 경우엔 여야 공히 현재의 당헌·당규대로 울산시당 공천관리위에서 심사후 중앙당 최고위에서 의결을 거치는 방식이 확실하다.
◇대선패배 정당의 경우= 대선 패배 정당의 경우 지방선거 공천로드맵은 상당부분 지연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대선패배의 책임으로 당 내외 지도부 전체가 패닉상황에 직면, 전면 퇴진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당 재건을 위한 새로운 지도부, 즉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지게 된다. 하지만 지방선거 로드맵과 공천심사 스케줄의 차질이 예상되는 동시에 울산시장 후보를 비롯한 전국 시도지사후보 공천은 현행 당헌·당규를 근거로 무조건 당선가능성이 높은 쪽으로 ‘경선원칙’이 적용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