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12일로 6일째에 접어들면서 자동차와 항만, 시멘트 등 울산지역 산업계 전반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지역 경제계는 산업 전반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집단운송거부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현대차 생산 차질 지속…건설현장 공사 중단 임박
화물연대는 12일 현재 소속 조합원 2600여명 가운데 100여명을 동원해 현대자동차와 울산신항 등 투쟁 거점 지역에서 물류 이동을 막고 있다. 현대차는 이날 휴일로 근무를 하지 않았지만 화물연대는 혹시 모를 비조합원들의 부품 수송을 막기 위해 현대차 울산공장 주변에 조합원들을 배치해 물류 이동을 감시했다.
현대차 울산공장은 총파업 이틀째인 지난 8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의 부품 납품 차량 진입 봉쇄로 부족해진 부품 탓에 생산라인 가동률이 평소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탁송차량 운행이 중단되며 전국의 국내사업본부 소속 직원들을 울산공장에 파견해 완성차를 공장 밖으로 빼내는 작업인 ‘로드탁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석유화학업계는 일평균 출하량이 평소(7.4만t) 대비 10%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파악했다. 석화협회 관계자는 “수소·탄산가스 공급 중단으로 이미 국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데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석유화학마저 가동이 중단되면 국가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 시멘트 출하가 중단되면서 레미콘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곳들이 속출하고 있다. 업계 추산으로 이날 현재 전국의 레미콘 공장 1085곳 가운데 60% 가량이 시멘트 재고 소진으로 가동을 중단했다. 이로 인해 울산지역 주요 건설 현장에서도 레미콘 타설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울산지역 레미콘 업계는 “다음주부터는 대부분의 공장이 멈춰 설 가능성이 크다. 내일께 정확한 윤곽이 나올 것”이라면서 “여기에다 최근 시멘트가격 상승으로 인해 울산지역 레미콘업체와 건설업체간의 협상이 진행 중인 만큼 건설현장의 공사 중단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곳곳 운송거부 사태…크고 작은 충돌도
국토부는 이날 화물연대 조합원(2만2000명)의 약 27% 수준인 5860명이 전국 14개 지역에서 집회에 참여하며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부산항과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는 국지적인 운송 방해 행위로 평시보다 반출입량이 감소했다.
울산신항 컨테이너는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로 휴일까지 비노조원 차량들이 물류 이동에 나서지 못하고 있어 파업 이후 컨테이너 수송이 사실상 중단됐다. 특히 화물연대는 13일에는 신항 출입구 등 전면 봉쇄를 예고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울산경찰청은 화물연대 파업 참여자들이 울산 석유화학단지와 울산신항 일원에 흩어져 운송을 방해하는 행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물류수송 특별 보호팀’을 운영한다. ‘물류수송 특별 보호팀’은 운전자들이 안심하고 운행할 수 있도록 교통순찰차, 교통싸이카로 화물차량의 앞·뒤를 보호하며 에스코트(호위)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운송보호 요청이 증가할 경우 지역경찰 순찰차를 추가 차출할 계획이다. 또 울산경찰은 경찰의 눈을 피해 물류수송을 방해하는 행위도 끝까지 추적해 사법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지역 경제계 “파업 장기화에 막대한 피해, 즉각 중단해야”
울산상공회의소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를 향해 집단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대화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울산상공회의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울산은 이번 사태로 긴 시간 어려움을 극복한 지역 주력산업의 회복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며 “자동차 업종은 반도체 부품 수급난에 생산 차질까지 겹쳐 완성차뿐만 아니라 영세한 부품업체들의 절박한 생존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고, 정유·석유화학 업종은 타 산업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만큼 출하 차질이 장기화 될 경우 피해 확산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조선업종에 대해서도 “적재해둔 후판 재고 소진으로 인해 실적개선에 악영향이 예상된다”며 “이는 지역경제 활력 저하는 물론 각 기업의 직접적인 피해와 납기 지연 등 기업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차형석·석현주·정혜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