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다시 원점 회귀한 반구대 암각화의 정치권 해법...시정부와 협력 운문댐 물 조기확보
상태바
[뉴스&분석]다시 원점 회귀한 반구대 암각화의 정치권 해법...시정부와 협력 운문댐 물 조기확보
  • 김두수 기자
  • 승인 2022.06.29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국민의힘 이채익 의원이 반구대암각화 현장 등을 둘러보고 있다.

‘다시 원점 회귀한’ 반구대 암각화 해법의 또 다른 중심부는 역시 국회다.

암각화 보존의 주무관청·부처인 문화재청과 문화체육관광부를 상대로 국회에서 전방위로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는 소관상임위는 문체위다. 지역 정치권에서 지난해 6월부터 문체위원장을 맡았던 국민의힘 이채익(남갑) 의원. 지난 1년 동안의 리뷰를 통해 앞으로의 대처 방향을 살펴보는 것 역시 중요하다. 연장선에서 민선 8기 국민의힘 김두겸 시장체제에서 지역 정치권은 어떤 해법을 모색할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회 문체위원장 이채익, 어떤역할 했나

지난 5월29일까지 21대 국회 전반기 국회 문체위원장을 마친 이채익 의원. 후반기 국회 원구성 협상이 진행되는 작금의 상황에서도 암각화 보존과 식수문제 해법에 대해선 끈을 놓지 않고 있다.

그는 최근 “울산의 부족한 문화, 예술 인프라 확충을 위해 문체부와 문화재청 등을 소관기관으로 둔 문체위원장을 맡았다. 특히 반구대 암각화 보존은 이번 21대 국회에서 꼭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 설정하고 근 1년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유산 우선등재목록에 선정된 이후 반구천 일원은 명승으로 지정됐고 지난해 신규사업으로 반구대암각화 역사관광자원화 사업 예산 17억원을 관철했다. 소중한 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노력이었다”고 했다.

식수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지난해 8월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 김부겸 당시 국무총리를 잇달아 만났다. “낙동강유역 안전한 먹는물 공급체계 구축 예산 확보 및 운문댐을 통한 물 공급을 요청한데 이어 이철우 경북지사와 송철호 시장과도 수시로 물 문제 해결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아왔다”고 했다.

특히 그는 ‘암각화 보존이냐, 식수 우선이냐’를 두고 투트랙 전략도 병행했다.

정부가 유네스코 등재에 졸속으로 접근하다가 실패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함께 제기했다.

이 의원은 “반구대의 고고학적 가치, 문화적 가치, 역사적 가치를 보면 당연히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문화재청도 같은 입장에 있다. 하지만 유네스코 등재를 위해선 여러 충족 조건이 있는데 반구대의 보존대책이 미흡하다. 보존대책도 없이 시간에 쫓겨 세계유산 등재를 시도하면 백전백패가 뻔하다”고 했다.

국회 상임위원장의 ‘힘 실린 자격’으로 대정부 대처 결과에선 일정부분 성과도 있었다. 그는 “지난해 6월24일 의결된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 속에 담기지 않은 구체적 수량이 정해져야 한다고 장관과 총리에게 전했다. 그 결과, 환경부는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를 위한 용역 예산을 확보했고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는 7월께 중간 보고가 예상되고 올해 11월 마무리될 용역에는 (경북청도)운문댐 물의 울산 공급 수량을 명시하는 방향으로 용역이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했다.


◇민선8기 김두겸 시장체제 대정부 대처방안은

이채익 의원은 윤석열 정부에서도 암각화 보존책과 동시에 식수문제 동시 해법은 매우 어렵다는 점을 나타냈다. “김두겸 시장 당선인이 인수위에서 반구대암각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선 울산의 물 문제 해결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한 것은 잘한 일”이라고 전제한 뒤 “하지만, 울산의 물 문제는 문체부와 문화재청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기 어려운 구조에 있다”고 했다.

식수확보는 환경부와 수자원공사가 연결돼 있는 구조인데다, 대구·경북 등 지역 간 첨예한 이해관계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결국 울산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해선 운문댐 물을 조속히 울산으로 끌어와야 한다”면서 “이는 경북도와 대구의 적극적인 협조 없이는 어렵다”고 했다.

민선 8기체제가 오는 7월1일께 출범한다. 지역 정치권은 김두겸 시장제체 직후 지역 차원의 당정협의를 통해 대구와 경북도의 조속한 물 공급 이행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송은숙 시인의 월요시담(詩談)]복효근 ‘목련 후기(後記)’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
  • 울산 남구 거리음악회 오는 29일부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