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의 자전거 통행수단 분담률은 1.6%(2019년 12월 기준)다. 울산시는 최근 발표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5개년 계획에서 이같은 자전거 통행수단 분담률을 2027년 10%까지 높이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71억원의 예산을 들여 단계별 자전거도로 및 시설 정비, 사고다발구간 정비, 공공자전거 및 공유자전거 설치 등 개선안을 마련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자전거 이용 활성화조례 제정, 태화강 100리 자전거도로 조성, 자전거이용 활성화 위원회 구성 운영 등 그동안의 숱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이 구호에만 그쳤다는 점에서 예산만 낭비하는 선례를 반복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실제 2015년 12월 기준 울산의 자전거 수송 분담률은 2.2%였지만 4년 후 1.6%로 오히려 낮아졌다.
◇광역-기초지자체 정책 일원화 필요
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으로 울산을 5개의 생활권으로 구분해 각 생활권의 주요 생활편의시설 등과 연계된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자전거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자전거보관소와 시민 공공자전거 설치 등 생활 속 자전거 문화를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활성화 계획은 단기(2023~2024년), 중기(2025~2026년), 장기(2027년 이후) 등 3단계로 나눴다.
1단계에는 약 40억원을 들여 기존 도심 자전거도로를 정비하고 자전거 사고 위험지역 개선 등을 진행한다. 2단계에는 20억원으로 나머지 자전거도로 정비 및 확장을 추진하고, 3단계는 11억원을 들여 자전거전용도로 등을 개설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와 5개 구·군간 예산 확보 등 유기적 협력 관계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현재 지역의 자전거이용 활성화 사업은 시 자체 사업과 5개 구·군별 사업으로 이원화돼 있다. 중복투자와 연계성 미흡으로 예산집행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전문가들은 시와 각 구·군이 사전에 면밀한 협업을 통해 일관되고 지속적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을 수립·진행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아울러 중복투자에 따른 예산 낭비를 차단해 효율적인 예산 집행이 가능할 것이란 설명이다.
◇공공자전거 도입, 충분한 검토를
시는 시 차원의 공공자전거 도입, 자전거 박물관 및 자전거 공원 설치, 자전거 관련 전국대회 개최 등 적극적인 홍보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안이다.
시는 우선 공영공유자전거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공공자전거시스템은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영공유자전거’와 ‘민간공유자전거’로 나뉜다. 울산은 현재 ‘카카오T바이크’라는 민간공유자전거가 도입돼있다. 시는 공영공유자전거 도입시 지자체가 관리하고 민간에서 구축비용을 투입하는 ‘민관합동협력 사업방식’을 우선 고려한다는 계획이다.
관건은 재정 부담을 얼마나 최소화하느냐다. 대전의 공영공유자전거인 ‘타슈’, 창원의 ‘누비자’ 등 사례를 보면 해당 지자체의 재정 부담이 매우 크다. 지난 2019년 기준 누비자의 연간 운영수입은 10억원 수준인데 운영비는 50억~60억원에 달했다. 연간 2억원 가량의 수입이 발생하고 있는 타슈도 운영비가 30억~36억원으로 큰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김승길 울산연구원 박사는 “울산시가 공영공유자전거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세금이 투입되는 만큼 다른 시·도 공영공유자전거 운영사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며 “울산에 보급돼있는 카카오T바이크 민간공유자전거 서비스 지역을 확대시키는 것도 시의 장기 재정 부담금을 줄이고 생활 속 자전거 이용으로 갈 수 있는 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지자체별, 행사 주최별로 제각각인 자전거 관련 행사의 연계성을 높여야 한다는 주문도 있다.
안영준 울산시자전거연맹 이사는 “매년 지역에서 8개 정도의 자전거 관련 행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개별적 행사로 치러지다 보니 일회성에 그치고 있다”며 “울산 내 다양한 자전거 관련 단체를 통합해 자전거 관련 대회나 행사 등을 일관성 있게 진행하면 더 큰 홍보 효과와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알뜰교통카드 등 기존 교통 시스템과의 연계 필요성도 제기된다.
김승길 박사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자전거와 함께 쓰일 수 있도록 연계를 확대하는 방안도 자전거 대중화의 한 방안이 될 수 있다”며 “아울러 생활 속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올바른 자전거 이용, 보험 등에 대한 민관공동 캠페인 등 적극 홍보도 병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혜윤기자 hy040430@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