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미포조선은 국제 검증기관인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국제 표준인 에너지경영시스템(ISO50001)과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울산본사에서 마련된 인증서 수여식에는 신현대 현대미포조선 사장, 이일형 로이드인증원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은 에너지 사용 목표 수립을 바탕으로 사용량, 에너지 성과 및 효율 등 각종 성과 지표를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시스템과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한 기업에게 부여되는 자격이다.
앞서 현대미포조선은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7개월간 전문 컨설팅 업체의 자문을 받아 공기압축기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등 다양한 에너지 절감 과제를 선정해 에너지 소요현황 파악 및 효율 개선, 에너지 사용현황 데이터 수집 체계화, 고효율 에너지 장치 도입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현대미포조선이 높은 에너지 경영 역량을 보유한 기업으로 인정받게 됐다.
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은 합리적이고 균형 잡힌 부패 방지 정책 및 절차를 통해 조직에서 발생하는 부패 위험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인증이다.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3월부터 약 5개월간 공정경쟁연합회의 컨설팅을 통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부패방지 시스템 현황을 점검·보완하고, 부패방지 경영매뉴얼과 구성원 윤리 의식 제고 교육 등을 시행해왔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친환경사업장 구축과 투명한 기업문화 강화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핵심요건”이라며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더욱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등 ESG경영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울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