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17만CGT(표준선 환산톤수·56척)로 전년 동기대비 57% 감소했다. 한국이 이중 132만CGT(22척)를 수주하며 61%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중국이 55만CGT(27척·25%)의 수주량을 기록했다.
1~9월 누적 발주량은 전년 동기대비 32% 감소한 334만CGT로 집계됐다.
한국과 중국이 각각 1322만CGT(239척), 1327만CGT(524척)를 수주하며 각각 44%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지난달 말 기준 세계 수준 잔량은 전월 대비 60만CGT 감소한 1억258만CGT로 국가별로는 중국 4334만CGT(42%), 한국 3606만CGT(35%) 순이었다.
한편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62.27p를 기록하며 또 다시 최고치를 경신했다. 신조선가지수는 2020년 12월 이후 21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선종별로는 17만4000㎥ 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2억4000만 달러에서 2억4400만 달러로 가격이 올랐다. 석현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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