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24일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에서 포니를 디자인했던 이탈리아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를 초청해 디자인 토크 행사를 열었다.
현대차는 이 자리에서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됐지만, 양산에는 이르지 못한 포니 쿠페 콘셉트를 원형 그대로 복원한다고 밝혔다.
포니 쿠페 콘셉트는 내년 봄 공개될 예정이다.
주지아로는 이탈리아 디자인 회사 GFG 스타일의 설립자 겸 대표로, 포니를 시작으로 포니 엑셀, 쏘나타 1·2세대 등 현대차 초기 모델들을 디자인했다. 주지아로는 이날 토크쇼에서 첫 독자 생산 모델이었던 포니의 탄생 비화를 소개하고, 현대차의 빠른 성장에 대해 놀라움을 표했다.
주지아로는 의뢰 후 8개월 만에 초스피드로 프로토타입(시제품)을 만들었다며 “당시 현대차는 기적과 같은 일을 했다”고 회고했다.
주지아로는 이번 방한을 계기로 50년 만에 현대차 울산1공장을 방문했다며 큰 변화에 혀를 내둘렀다고 전했다. 당시 포니가 만들어졌던 울산1공장에서는 현대차그룹의 전동화를 이끌 첫 전기차 아이오닉5가 생산 중이다.
그는 “50년의 세월에서 기술의 차이가 드러났다”며 “울산공장에서 과거 인간이 하던 일들이 자동화로 이뤄지는 것을 봤다. 자동차 라이프와 디테일을 보면 현대차는 매직을 부린다고 할 정도로 훌륭하다”고 말했다.
함께 대담을 나눈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포니 쿠페의 복원은 진정성이 있다”며 “이 복원 계획이 향후 현대차 50년의 출발점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석현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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