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체부는 “17개 광역지자체와 문화·예술·스포츠·관광·콘텐츠 분야별 민간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1차 요건 부합 여부와 2차 최종 심의위원회를 거쳐 K-컬처 관광 이벤트 100선을 선정했다”고 밝히며 “외국인 관광객이 문화·예술·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K-컬처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대규모 이벤트로는 서울페스타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프리즈·키아프 서울, 광주비엔날레, 웰컴대학로, 부산국제영화제, 지스타, 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등이 있다. K팝뮤직페스티벌인 INK콘서트, 강남페스티벌, 자라섬재즈페스티벌 외에 진해군항제, DMZ RUN, 논산딸기축제 등도 포함됐다.
울산지역 행사는 5건이 포함됐다. △영남알프스의 산악 풍경을 즐기며 달리는 ‘울주 트레일 나인피크 대회’를 비롯해 △처용문화제를 대신해 우리나라 경제성장과 산업수도 울산 건설의 주역인 기업과 근로자를 격려하고 시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울산산업문화축제’ △국내 최대 규모의 옹기 집산지에서 펼쳐지는 ‘울산옹기축제’ △유구한 철기문화와 산업문화가 어우러지는 ‘울산쇠부리축제’ △국내 유일의 산악영화제인 ‘울주세계산악영화제’ 등이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해외 주요 도시에서 열리는 ‘K-로드쇼’와 연계해 체험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현지 여행업계와 공동으로 방한 상품도 개발한다.
한국관광 해외홍보 홈페이지(www.visitkorea.or.kr)에서 상세정보를 다국어 서비스로 제공하고, 국내에서도 이와 연계한 외국인 관광객 환영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올해부터 365일 K-컬처를 경험할 수 있는 무대가 서울부터 지방까지 쫙 깔린다”며 “재외한국문화원, 한국관광공사 해외 지사, 세종학당 등 K-컬처 전진기지를 활용해 한국방문의 해를 집중적으로 홍보해 한국 여행을 세계인의 버킷리스트로 각인시키겠다”고 말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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