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공단~태화강역
800m 4차선 고가도로 설치
교통혼잡道 개선사업 신청
함께 신청한 ‘제2명촌교’
국토부, 사업비 과도 지적
800m 4차선 고가도로 설치
교통혼잡道 개선사업 신청
함께 신청한 ‘제2명촌교’
국토부, 사업비 과도 지적

울산시는 ‘여천오거리 입체화 도로 개설과 외솔큰길(외솔교~삼일교) 도로 개설 사업을 ‘제4차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개선사업 계획(2021~2025)’ 대상 사업으로 신청했다고 28일 밝혔다.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개선 사업으로 선정되면 국가가 설계비 100%, 건설·감리비 50%를 지원하고, 지자체가 건설·감리비 50%, 용지보상비 100%를 부담한다.
여천오거리 입체화는 여천오거리 석유화학공단~태화강역 구간에 고가도로(길이 0.8㎞, 폭 20m·4차로)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입체화의 필요성은 교통혼잡 해소와 산업물류 이송력(시간과 물류비 절감) 강화에 있다.
정부가 기준으로 삼는 교차로 서비스 수준에서 여천오거리는 ‘F’구간에 해당된다. 서비스 수준은 8개 구간(A~F, FF, FFF)으로 나뉘며, A가 최상, FFF가 최하 수준이다. ‘F’구간은 극도의 정체로 운전자가 견딜 수 없는 수준에 해당된다. 총 사업비는 480억원으로 정부가 채택하면, 국비 28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외솔큰길 도로개설은 동천제방겸용도로(4.6㎞) 2구간 중구 남외동 외솔교에서 서동 삼일교 1.1㎞(20~30m·4차로)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채택되면 동천제방겸용도로의 마지막 퍼즐이 맞춰진다. 장현첨단산업단지와 연결되는 동천제방겸용도로는 중구지역의 남북을 연결하는 주요 간선도로로, 외솔교~삼일교의 개설이 늦어지면 기능이 상실된다.
울산시가 제4차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개선 대상으로 신청한 사업은 2개 더 있다(본보 1월16일자 1면 보도). 남구 매암동(매암사거리)~태화강(교량)~북구 양정동 현대자동차 출고교차로를 잇는 도시내부순환도로 개설 사업과 제2명촌교 개설 사업이다.
울산시는 도시내부순환도로 건설 과 관련, 논리 강화를 위해 자체 연구용역에 착수할 방침이다.
한편 울산시는 최근 국토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를 방문해 4개 신청 사업을 협의했다. 대광위는 4개 사업이 혼잡도로에 포함되는 지 살펴보겠다면서도, 제2명촌교 건설은 연장이 1.1㎞인데 비해 사업비가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제2명촌교는 울산시의 자체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B/C)이 1.23으로 높게 평가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신청한 사업 모두 반영될 수 있도록 대응논리를 개발해 국토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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