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게걸음·제자리회전’ 주행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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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게걸음·제자리회전’ 주행 성공
  • 석현주 기자
  • 승인 2023.04.24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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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모비스는 e-코너 시스템을 적용한 아이오닉5 차량이 현대모비스 서산주행시험장과 인근 도로에서 다양한 주행상태를 시연하는 영상을 23일 공개했다. 사진은 ‘크랩 주행’ 선보이는 현대모비스 e-코너 시스템 적용 실증 차량.
현대모비스가 일명 ‘크랩 주행’으로 불리는 e-코너 시스템의 실제 주행 모습을 공개했다.

현대모비스는 e-코너 시스템을 장착한 아이오닉5가 현대모비스 서산주행시험장과 인근 도로에서 달리는 시연 영상을 23일 공개했다.

회사는 e-코너 시스템을 적용한 실증 차량이 일반 도로를 달린 것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막연한 미래 기술로 여겨졌던 이 기술의 신뢰성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영상을 보면 차량 바퀴를 90도로 접은 채 게처럼 옆으로 움직이는 ‘크랩 주행’과 네 바퀴를 각각 다른 각도로 펼쳐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제로턴’을 선보인다. 피겨스케이팅의 스핀 동작과 비슷하다.

크랩 주행을 하면 비좁은 공간에서 어려운 평행주차를 복잡한 핸들 조작 없이도 쉽게 할 수 있게 된다. 막다른 골목을 돌아 나가야 할 때도 후진 없이 제로턴을 통해 방향을 180도 바꿀 수 있다.

이 같은 e-코너 시스템은 구동 모터와 전자식 조향, 제동 시스템을 통합 모듈화해 각 바퀴에 탑재한 미래 모빌리티 핵심 융복합 기술이라고 현대모비스는 소개했다. 아직 세계적으로 양산 사례가 없지만, 차량 핵심부품 개발 역량을 통해 글로벌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나가겠다는 것이 현대모비스의 포부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및 목적기반차량(PBV)에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을 다각도로 확보해 ‘모빌리티 플랫폼 제공사’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한층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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