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현대차그룹의 IR 실적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올해 1~4월 미국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8.6% 증가한 38만1606대의 RV를 판매했다. 이는 같은 기간 세단 등을 포함한 전 차종 판매량(52만대)의 72.4%에 해당한다.
현재 미국에서 팔리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7대가 RV란 뜻으로, 연간 기준으로 RV 비중이 역대 최고를 기록한 지난해(71.3%)보다 높은 수치다.
현대차는 싼타페가, 기아는 텔루라이드가 각각 인기를 견인하는 대표 모델이다. 싼타페는 올해 1~4월 미국 시장에서 3만9479대 팔리며 전년 같은 기간 판매량보다 7.7% 늘었다. 미국 현지 공략 모델인 텔루라이드는 같은 기간 3만5745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17.9%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현대차·기아의 RV에 대한 현지 자동차 매체들의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인 켈리블루북은 ‘2023년 최고의 가족용 차’에 현대차 3종(아이오닉5, 싼타페, 팰리세이드), 기아 1종(텔루라이드)을 선정했다.
현대차그룹은 가장 많은 4종을 명단에 올리며 각각 3종이 선정된 일본 도요타와 혼다를 앞질렀다.
켈리블루북은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데이터와 자체 설문을 바탕으로 안전성과 편안함, 편의성을 평가해 가족용 차에 가장 적합한 차 12종을 뽑았다.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또 다른 현지 자동차 매체인 워즈오토의 ‘2023년 최고의 인테리어 및 사용자환경(UX) 모델 10선’에도 이름을 올렸다. 팰리세이드는 탐색하기 쉬운 메뉴와 뛰어난 음성 인식 시스템, 감각적인 인테리어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석현주기자·일부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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