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인도자동차공업협회(SIAM)에 따르면 올해 1~4월 현대차·기아를 합산한 인도 현지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15.5% 증가한 29만5359대로 30만대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현대차는 인도에서 올해 들어 4월까지 전년보다 11.7% 증가한 19만7408대를, 기아는 23.9% 성장한 9만7951대를 각각 판매했다. 현대차는 작년 5월부터 12개월 연속으로, 기아는 지난해 1월부터 올 2월까지 14개월 연속 판매가 늘었다.
통상 하반기 판매량이 상반기보다 많은 점을 고려하면 올해 양사 합산 판매량은 기아가 인도에 진출한 2019년 이후 4년 연속 증가세를 유지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인도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 확산세가 다소 잦아든 2021년부터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통계를 보면 지난해 인도의 자동차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26.7% 커진 476만여대로, 일본(420만대)을 제치고 세계 3대 자동차 시장 반열에 올랐다.
현대차와 기아의 인도 시장 점유율은 작년 21.1%였고, 올해에는 4월까지 21.7%를 기록했다. 특히 인도에서 승용차 차급 최대 시장인 중형 SUV와 소형(Compact) SUV 부문에서는 현대차·기아 모델의 점유율이 각각 54.1%와 26.1%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현대차는 올해 인도에서 59만5000대, 기아는 28만3000대를 판매 목표로 잡았다. 이 같은 판매 증가세가 이어진다면 2~3년 후에는 연간 100만대 돌파가 가능하리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인기 모델 크레타, 셀토스 등 고수익 레저용 차량(RV)을 중심으로 판매를 지속 확대하고 전기차 판매도 점차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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