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는 지난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에서 ‘현대 리유니온’(Hyundai Reunion) 행사를 열고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 리유니온은 현대차의 과거를 되돌아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비전과 방향성을 소개하는 헤리티지 브랜드 플랫폼이다.
현대차는 현대 리유니온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선보였던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에 나섰다.
포니 쿠페 콘셉트는 1974년 공개 이후 수출 전략 차종으로 양산 직전까지 갔지만, 석유파동에 따른 경영환경 악화로 결국 생산에는 이르지 못했다.
현대차는 1970년대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자동차를 국가 중추 산업으로 육성한 고(故) 정주영 선대 회장의 정신을 잇고, 포니 쿠페를 앞세워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고자 했던 당시 임직원들의 열정을 되짚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고 정주영 선대 회장은 정의선 회장의 할아버지로, 자동차를 국가의 중추 수출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했으며, 정주영 선대 회장의 동생인 고 정세영 회장은 현대차 최초이자 국내차 최초 고유 모델인 포니를 개발한 장본인으로, ‘포니정’으로 불린다.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작업은 포니를 디자인한 조르제토 주지아로와 그의 아들 파브리지오 주지아로가 맡았다. 이탈리아 디자인 회사인 ‘GFG 스타일’의 설립자 겸 대표인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포니와 포니 쿠페를 시작으로 포니 엑셀, 프레스토, 스텔라, 쏘나타 1·2세대 등 현대차 초기 모델을 다수 디자인했다.
정의선 회장은 헤리티지 브랜드 플랫폼을 만든 이유에 대해 “현대차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가곤 있지만 과거를 정리하고 알면서 미래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그래야 방향성도 잡을 수 있을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옛날에 힘들게 같이 노력했던 점, 그런 모든 것들을 다시 살리자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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