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겸 울산시장 기자회견, 울산시 ‘기업인 조형물 건립’ 철회
상태바
김두겸 울산시장 기자회견, 울산시 ‘기업인 조형물 건립’ 철회
  • 이춘봉
  • 승인 2023.06.20 00:1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두겸 울산시장이 1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위대한 기업인 조형물 건립사업 철회를 알리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산시가 뜨거운 감자였던 위대한 기업인 기념 조형물 건립 사업을 전격 철회했다. 산업수도 울산의 오늘을 만드는데 기여한 기업인 정신을 기리자는 취지가 정치 쟁점화로 퇴색돼 오히려 후손들이 사업을 원치 않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1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위대한 기업인 조형물 건립 관련 예산 250억원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김 시장이 기자회견을 연 시점은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삭감한 사업비 200억원을 예산결산위원회가 부활시켜 당초 사업비 250억원을 모두 확보한 직후였다. 조례가 제정되고 예산도 확보한 만큼 사업을 충분히 진행할 수 있게 된 시점이었다.

김 시장은 역점적으로 주도하던 사업을 돌연 철회한 이유가 사업 이미지의 훼손이라고 말했다. 기업인들은 오늘의 울산을 있게 한 경제 영웅으로 기업도시 울산의 상징으로 삼아야 하는데, 기업가 정신을 잇자는 취지의 사업이 우상화 등 정치 쟁점화가 되면서 사라져 사업을 추진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김 시장은 “조례 입법과 예산 편성 과정에서 정치 쟁점화가 되면서 정중히 예를 다해 추진해야 할 사업의 진의가 퇴색됐다”며 “오히려 창업가에 대한 이미지 손상을 우려하는 수준에 이르러 숙고 끝에 전격적으로 사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경제와 안보는 정쟁의 대상이 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위대한 기업인 기념사업은 울산만이 할 수 있는 역사·사회적 자산임에도 일부에서 울산의 미래에 미칠 영향을 간과하고 정파적 이해관계에 매몰돼 정쟁화함에 따라 사업을 철회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는 것이다.

김 시장은 이날 오전 시의회 예결위원회가 열리기 전 예결위원들에게 사업을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의회의 예산 부활과 무관하게 사업을 철회한다는 뜻을 이미 비쳤다는 의미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공론화 부족에 대해 김 시장은 여론 수렴 없이 긴급하게 예산을 편성할 정도로 울산의 경제 위기를 피부로 느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사업 추진 전부터 울산의 주력 사업과 연관된 기업이 다른 지역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검토하는 등 대기업의 울산 이탈을 감지했고, 이를 막기 위해 사업을 서둘렀다는 것이다.

김 시장은 “기업인 조형물 건립 사업 추진을 결정하고 논란이 일기 전 일부 기업은 타지 투자를 취소하고 울산에 투자를 결정했다”며 “이는 기업 창업주의 위상을 강화해 울산을 기업의 선산으로 만든다는 취지가 일부 실현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시장은 의견 수렴 부족 지적과 관련해 절차상 하자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시정을 추진할 때 일일이 공론화할 수는 없으며, 시민단체 등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지만 결국 대의기관인 시의회를 통해 모든 절차를 진행하는 게 옳다는 것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위대한 기업인 조형물 건립 사업은 철회하지만 기업들이 변함없이 울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선대들이 사랑한 울산이라는 이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울산시도 기업들이 울산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여건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민대회 2023-06-20 12:25:59
10월29일 , 광화문 집회 경과 . 남쪽집회 . 노동조합 총력 결의대회 . 미디어 추산 참가인원 , 2만여명 . 오후 2시 , 시작 . 4시30분 , 종료 , 행진 . 5시10분 전후 , 서울역 통과 . 6시30분 전후 , 이태원로 도착 . 종료 / 광화문 남쪽집회 . 촛불 승리전환행동 집회 . 미디어 추산 참가인원 , 1만3천여명 . 오후 5시 , 시작 . 6시30분 , 종료 , 행진 . 7시 30분 전후 , 서울역 , 남영역 통과 . 한강대로 . 8시 30분 전후 , 이태원로 도착 ( 맨 후미 , 남영역 인근 통과 ) . 종료 .관제 cctv.

국민대회 2023-06-20 12:21:30
종로구 광화문 앞 국민대회와, 유튜브 검색 결과에 나와있는, 용산구 청사 인근의 집회인, 연합예배 국민대회는 서로 다른 집회입니다 ( 주최하시는 분 등 ).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울산 앞바다 ‘가자미·아귀’ 다 어디갔나
  • 축제 줄잇는 울산…가정의 달 5월 가족단위 체험행사 다채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