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그리스 캐피탈 마리타임 그룹과 2만2000㎥급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수주 금액은 총 1790억원이다.
이번에 수주한 운반선은 길이 159.9m·너비 27.4m·높이 17.8m 규모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된다.
이 운반선은 이산화탄소(CO2)를 액화해 운송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 액화 이산화탄소 외에도 액화석유가스(LPG), 암모니아(NH3) 등 다양한 액화가스 화물을 운반할 수 있다.
또 향후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 변경 가능한 ‘암모니아 듀얼 퓨얼 레디(Ammonia DF ready)’를 적용해 미래 탄소 중립 실현이 가능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글로벌CCS연구소에 따르면 탈탄소 정책에 따라 탄소 포집·저장 시장은 매년 30% 이상 성장해 2050년에는 전 세계 탄소 포집량이 76억t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해상 운송하는 운반선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9월 세계 최대 가스 전시회인 ‘가스텍’에서 7만4000㎥급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에 대해 미국선급협회(ABS),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기본 인증(AIP)을 받았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앞으로 대형, 초대형 LCO2운반선에 대한 발주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선제적으로 축적해온 기술 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이 분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현재까지 총 112척(해양 1기 포함) 145억9000만달러를 수주, 연간 수주 목표 157억4000만달러의 92.7%를 달성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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