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자동차·석유화학 등 지역 주력산업계의 사업장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철저한 사전 대응 덕분에 우려했던 대형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고, 정상근무로 전환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는 권오갑 회장이 지난 9일부터 울산에서 직접 조선소 현장을 점검했다.
권 회장은 휴가 중에도 비상 대기하고 있는 HD현대중공업 한영석 부회장, 이상균 사장 등과 함께 지난 9일부터 울산에서 태풍 현장을 진두 지휘 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권오갑 회장은 “강력한 태풍이지만 우리의 대비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만큼 끝까지 경각심을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HD현대중공업은 바다와 인접해 있고, 골리앗 크레인 등 각종 철제 구조물이 많아 풍랑에 큰 영향을 받는 조선업 특성상 태풍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다각적·전사적 역량을 집중했다.
실시간으로 태풍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동시에 ‘전사 태풍 비상대책위원회’ 등을 운영하며 피해 최소화에 집중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군함 2척을 포함해 총 7척의 선박을 피항 조치했고, 건조 중인 선박들은 계류 로프를 보강해 강풍에 대비했다.
석유화학사도 예방 대책을 세우고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는 공정 가동에 필요한 온도를 유지하는 데 쓰이는 스팀(증기)을 평소보다 많이 확보했다. 폭우와 태풍으로 기온이 하강했을 때를 대비하기 위해서다.
앞서 현대차는 차량 침수에 대비해 울산공장에서 생산돼 출고 대기 중인 차량 5000대가량을 안전 구역으로 이동시켰으며, 지하 배수펌프 작동상태와 누수 취약 부분을 점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울산공장은 현재 정상 가동 중”이라며 “태풍 피해가 없도록 끝까지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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