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울산지역 조선업 현장은 여전히 일손부족 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분위기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법무부는 올해 상반기 국내 인력과 외국인 기능인력(E-7) 및 저숙련인력(E-9)을 합쳐 총 1만104명의 생산 인력을 국내 조선 산업에 투입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 충원된 인력이 올해 연말까지 조선업계에서 부족할 것으로 예상한 인력 규모(1만4000여명)의 70% 이상에 해당한다고 설명했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인력이 부족해 선박 제조 공정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울산에 본사를 둔 현대미포조선의 한 관계자는 “납기 지연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게 조선사의 역량”이라면서 “상반기 현대미포조선은 일부 LPG선 탱크 인도 지연 등 공정 지연 여파로 영업적자를 기록했지만, 인력 보강·기자재 확보·물류비 증가 등 공정 만회를 위한 비용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이런 탓에 중형 조선사들은 적극적인 수주에 나서기보다는 기존 일감 물량을 조절하는 등 내부 생산 일정 조율에 집중하고 있다. 납기일 내 선박을 인도하지 못할 경우 지연배상금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올해 들어 외국인 저숙련인력(E-9)을 대상으로 조선업 전용 쿼터를 신설하는 등 쿼터제 완화에 나섰지만, 현장에서는 실효성이 크지 않다는 의견이다.
현장에서는 이미 쿼터제가 지켜지지 않고 있을 정도로 인력난이 심각하다. 또 외국인 인력을 고용하더라도 지금 당장 조선사에 필요한 숙련공이 거의 없다는 문제도 있다. 도장이나 용접과 같은 기술을 교육하는 과정을 거치고 나면 내국인과 마찬가지로 해당 인력이 다른 산업으로 유출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또 블록이나 부품 등을 생산하는 일부 기자재업체의 경우 조선업으로 분류되지 않아 전용 쿼터제 완화 효과를 보지 못하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이달부터 국내 조선사에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연수형 E-7 비자’를 시범 운영할 계획을 밝혔다.
울산의 현대미포조선에서 ‘6개월 연수 뒤 채용’ 프로그램을 신설, 시범운영 후 이를 확대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연수형 E-7 비자’는 우수한 외국인이 먼저 연수 비자로 입국해 조선사 기술 교육원 등에서 이론과 현장 실습 교육, 한국어 교육 등을 6개월간 받고 최종 채용되면 기능인력 E-7 비자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지역의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규직이나 직영 인력보다 협력업체 직원의 이탈이 더 심하다”면서 “독(dock)에서 생산 업무를 담당하는 현장직 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외국인 노동자로 대체하고 있지만, 단기 처방에 불과해 장기 인력 수급대책이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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