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조선 및 해양산업전에는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독일 등 전세계 40여개국의 900여개 기업이 참가해 1900부스를 운영한다.
HD현대는 약 213㎡의 공동 부스를 마련해 친환경스마트 선박 관련 최첨단 기술을 대거 소개했다.
HD현대중공업은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수소 운반선 모형과 이중연료 엔진 모형을 전면에 내세워 미래 수소 사회를 앞당길 친환경 무탄소 선박 기술력을 선보였다.
수소 운반선은 친환경 수소연료엔진 또는 수소LNG 이중연료엔진과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장치를 장착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다. 선박 상단부에 친환경 동력체인 윙세일을, 선체 아랫부분에는 공기윤활시스템을, 선미에는 선박 추진력을 높이는 미래형 프로펠러를 적용해 고효율 운항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HD현대는 LNG선을 개조한 FSRU(부유식 LNG 저장재기화 설비),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선박자율운항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을 선보였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최신 유해물질 배출규제인 IMO Tier III를 만족하는 전자식 엔진인 6기통의 DX12와 12기통의 DX22 2가지 모델을 공개했다.
HD현대글로벌서비스가 SM그룹의 해운 부문을 총괄하는 KLC SM과 친환경 선박 시장 선도를 위한 MOU도 체결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HD현대는 50여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해양 모빌리티 및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선도, 바다에서의 새로운 기회를 개척하고 있다”며 “차세대 청정에너지 기술 개발과 수소를 비롯한 미래 핵심 에너지원의 가치사슬 역량 확대로 글로벌 탈탄소 에너지 전환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지혜기자 ji1498@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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