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운반선 수주 정부가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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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운반선 수주 정부가 지원한다
  • 이춘봉
  • 승인 2023.11.16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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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탄소를 줄이는 미래 선박에 대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울산이 집중 생산 중인 고부가가치 LNG운반선의 수주를 지원하기로 했다. 조선업 인력난을 감안해 디지털 전환 및 스마트화를 통한 생산성 제고도 추진한다.

정부는 15일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K-조선 차세대 선도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국내 조선산업이 주력 선종인 고부가·저탄소 선박 분야에서 중국과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고, EU·일본의 기술 확보 등 경쟁국의 추격이 심화되는 등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조선산업이 다시 찾은 세계 시장의 주도권을 유지하고, 미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압도적인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오는 2028년까지 7100억원을 투입해 △미래 초격차 기술 선점 △제조 시스템 고도화 △법·제도 인프라 정비 등 3대 전략 방향 아래 9대 추진 과제를 이행하기로 했다.

우선 미래 초격차 기술 선점을 위해 액화천연가스(LNG), 암모니아, 수소 등 3대 탈탄소 핵심 연료를 이용한 탄소 저감 미래 선박 기술의 포트폴리오를 확보한다.

5년간 약 2000억원을 집중 투입해 3대 탈탄소 핵심 연료인 LNG와 암모니아, 수소 기술 상용화를 추진한다.

LNG 분야에는 400억원을 투입해 현대중공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수주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LNG운반선 분야 점유율을 오는 2030년까지 이어간다. 기자재 국산화는 90%를 달성한다. 암모니아 추진선 분야 역시 2030년까지 점유율 세계 1위를 지키고, 관련 기자재를 100% 국산화한다.

수소 연료 기반 선박 실증 및 상용화도 지원한다. 수소 연료 기술 원천 기술을 2030년까지 확보해 세계 최초로 중형선을 상용화한다.

자율운항 선박 세계 선도 기술 확보를 위해 2025년까지 1600억원을 투입해 관련 기술의 해상 실증 및 기술 표준 개발에 나선다.

조선산업 제조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조선 설계·생산 등 분야에 대한 디지털 전환(DX)을 추진하고, 로봇 보급 등을 통해 제조 혁신을 달성한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30% 향상하고 공기는 30% 단축한다.

지속 가능한 외국 인력 수급 시스템도 구축한다. 외국 인력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5년간 연도·분기별 필요 외국 인력을 도출한 뒤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합리적인 비자제도 개선을 검토한다.

법·제도 및 인프라 정비를 위해 금융 지원 인프라를 개선하고 노사·대중소 상생 인프라 구축도 지원한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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