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지역 조선업 소통 창구로 운영되던 울산조선업도약센터가 운영 8개월여만에 문을 닫는다.
정부의 ‘지역 고용위기 대응지원 사업’ 내년도 예산안이 전액 삭감됐기 때문이다. 센터는 당초 일회성 공모 사업으로 국비 지원 없는 자구책이 필수적이었으나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 이에 이달말까지 운영한 뒤 내년 운영 재개를 확정하지 못한 채 폐쇄된다.
이같은 상황에 놓이자 울산시와 동구는 내년 정부의 다른 공모사업 등을 통해 지속 운영하겠다는 방침이지만, 공모에 선정되더라도 공모 심사기간 동안은 운영 차질이 불가피해 내년 운영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5일 울산시와 동구에 따르면, 울산조선업도약센터는 지난 4월17일 동구 일산동 테라스파크 내에 문을 열고 조선업종 취업알선 프로그램 참여인원 800명, 취업인원 500명을 목표로 운영을 시작했다.
앞서 동구는 지난해 ‘고용위기지역’에서 지정 해제됨에 따라 충격 완충 및 고용회복 연착륙 지원을 위한 고용노동부의 2023년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중 ‘지역 고용위기 대응지원 공모사업’에 지난 2월 선정됐다.
동구는 정부방침에 따라 시와 협력체를 구성하고 국비 12억원, 시비 2억원, 구비 1억원 등 총 15억원을 들여 운영을 시작했다.
센터는 개소 8개월 동안 150여명의 조선업 협력사·관계자가 참여한 고용·노동통합사업설명회 2회, 조선업 취업박람회 2회, 찾아가는 구직자발굴프로그램 32회, 조선업 직무특강 32회 등 조선업 인식 개선 및 취업알선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지난 11월말 기준, 센터 프로그램 참여인원은 1995명으로 목표인원의 249%를 달성했으며, 취업인원은 922명(고용보험 가입 기준)으로 목표대비 184%의 성과를 내는 등 조선업 채용 관련 소통창구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고용노동부가 내년도 고용위기지역 지정 해제 충격 완충과 관련한 공모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해 국회에 제출했다. 반면 조선업 내일채움공제사업은 연령제한을 폐지하고, 적립 기간과 지원 대상을 대폭 확대하는 등 현직자 처우 개선에 힘을 실었다.
이 때문에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 울산조선업도약센터가 내년 운영조차 불투명한 실정으로, 조선업 채용 지원 및 협력업체 컨설팅 등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고용서비스 제공, 조선업 협력업체 컨설팅, 조선업 인식 개선 프로그램 등이 구직자 및 협력업체 등에 호응을 받으면서 원청사인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비롯한 울산지역 조선업계에서는 센터의 지속적인 운영을 요구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울산조선업도약센터는 조선업 맞춤형 취업·채용 지원 서비스를 통해 지역 내 조선업 인력 확보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지원 사업을 계속 이어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와 동구는 우선 정부의 세부 지원 지침을 기다리는 한편, 내년도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의 다른 세부항목 또는 별도의 공모사업 도전도 검토해 센터 운영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매년 정부 공모사업으로 갱신해야되는 현재 방식 때문에, 공모선정·준비기간 등을 합치면 당장 1월1일부터 재개장까지 공백 기간이 발생하는 등 계속사업으로의 전환도 병행·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또 고용부의 예산 특성에 맞게 운영 프로그램이 변경이나 취업 알선 등의 서비스가 축소될 가능성도 있으며, 공모 탈락 가능성도 있어 센터의 정상 운영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시 관계자는 “아직 정부 예산 지침 등 세부적인 내용이 확정된 것은 없어서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도 “계속사업 전환, 공모심사기간 운영 등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