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부족’ 해경, 경비구역 통합 등 나서
상태바
‘인건비 부족’ 해경, 경비구역 통합 등 나서
  • 오상민 기자
  • 승인 2023.12.13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경찰이 올해 인건비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경비구역을 통합하고 교육 시간을 줄이는 등의 자구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로 인해 해상 치안 공백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나온다.

12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해경청의 올해 인건비 예산은 총 8994억원이지만 직원들에게 줄 금액이 300억원가량 부족할 것으로 추산된다. 신종코로나 확산세가 잦아든 만큼 현장 치안을 강화하겠다며 300여명의 인력을 충원했지만, 인건비가 추가로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해경은 인건비 부족분 해결을 위해 외국 어선 조업 휴어기인 지난 7~8월에는 중·대형 함정 2척이 투입되던 경비구역을 통합해 1척만 운항하도록 했다. 하반기 소방과 형사기동 등 일부 분야의 함정 운항도 상반기보다 10~50%로 축소했다.

매달 40시간에 달하는 항공대 교육 시간 역시 비용 절감을 위해 절반으로 대폭 줄였다.

이에 지난 10월 해경청 국정감사에서는 감시 역량 악화와 출동 지연으로 인한 치안 공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내년에도 여전히 150억~200억원의 인건비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경은 부서별 표준 초과근무 시간을 만들어 내년 인건비 부족 현상을 완화한다는 계획이다. 직원들의 초과근무를 무작정 줄이는 것이 아니라 현장이나 수사 등 초과근무가 꼭 필요한 분야는 오히려 더 강화한다는 취지다.

하지만 ‘언제까지 직원들에게 희생을 강요할 것이냐’는 내부 반발도 나온다. 함정과 파출소 등 현장 근무 직원들의 경우 부득이하게 많은 초과근무 시간이 발생하기에 초과근무 자체를 제한하면 되레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다.

해경 관계자는 “되도록 해당 표준시간 범위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체계를 세우는 것일 뿐 필수는 아니다”라며 “필요 없는 근무 시간은 줄이고 중국어선과 밀입국 단속 등 꼭 필요한 분야는 단속을 더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일부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대형 개발로 울산 해양관광 재도약 모색
  • [기자수첩]폭염 속 무너지는 질서…여름철 도시의 민낯
  • [울산의 小공원 산책하기](3)겉과 속은 달라-애니원공원
  • [송은숙 시인의 월요시담(詩談)]류인채 ‘이끼의 시간’
  • 장생포 수국 절정…한여름의 꽃길
  • 울산 첫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상업운전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