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약에 따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계획 단계부터 개통 및 영업 운전 개시 후 1년까지 자문과 협력, 전문 지식과 노하우, 관련 정보 교환, 현장 방문 등을 지원한다.
시는 울산도시철도에 대한 건설 기준을 마련하고, 행정 단계별 자문을 얻는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으로 국내 최초 무가선트램 개발과 철도 안전, 첨단 궤도, 철도 신호 등을 연구하고, 철도 분야 시험과 검사를 수행·인증한다.
시는 국내 운영 중인 트램 사례가 없고 울산이 철도 사업과 관련한 경험이 전무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제도·기술 부문에서 상호 협력해 트램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국비 1968억원, 지방비 1312억원 등 총사업비 3280억원을 투입해 태화강역~신복교차로 구간 연장 11.015㎞ 규모로 ‘울산도시철도 1호선’을 2026년 착공해 2029년 개통할 예정이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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