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일보 제21기 독자권익위원회 2월 월례회]“천전리 각석 명칭변경, 세계유산 촉매제 기대”
상태바
[경상일보 제21기 독자권익위원회 2월 월례회]“천전리 각석 명칭변경, 세계유산 촉매제 기대”
  • 전상헌 기자
  • 승인 2024.03.04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본보 제21기 독자권익위원회(위원장 박학천) 2월 월례회가 지난달 28일 본사 회의실에서 열렸다.

본보 제21기 독자권익위원회(위원장 박학천) 2월 월례회가 지난달 28일 본사 회의실에서 열렸다.

위원들은 2월에 소개된 공공조형물 관련 시리즈물을 비롯해 울산의 역사·문화명소가 지역민의 외면을 받고 있는 현실과 지역의 중소 및 강소기업 육성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후속 보도 등을 주문했다.


지역 중기·강소기업 발굴 힘써야

▲ 박학천(일산새마을금고 이사장) 위원장
▲ 박학천(일산새마을금고 이사장) 위원장

◇박학천(일산새마을금고 이사장) 위원장= 최근 경제면에 유망기업을 소개하는 기사를 봤다. 국내 최초로 최적화된 조건에서 백비드 형성 용접을 할 수 있는 자동화 용접장치 개발 전문기업 등 다양한 지역 기업을 알게 되는 시간이었다.

이번 기사로 창업 기반이 열악한 울산에서 창업가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자체 지원이 마련되면 좋겠다는 현장의 목소리도 알 수 있는 기회였다.

요즘 고물가, 고금리, 불경기로 기업들이 많이 힘든게 사실이다. 중대재해처벌법 등 환경 또한 녹록치 않다.

언론에서 지역의 중소기업, 강소육성 기업을 발굴해 그들이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보도와 지원책 방안 등이 제시되길 바란다. 이런 측면에서 이같은 기업발굴 등을 지면에 더 할애해 주길 바란다.

더 많은 강소기업을 찾아 소개하면 기업도 힘이나고, 지원책도 마련될 것 같다.


공공조형물, 체계적 관리방안 시급

▲ 정영진(삼영화학 대표) 위원
▲ 정영진(삼영화학 대표) 위원

◇정영진(삼영화학 대표) 위원= 외지에서 울산을 많이 찾는 도시가 되기를 바란다.

이런 관점에서 2월부터 연속 보도되고 있는 공공조형물 관련 기사가 좋게 받아들여졌다.

2월19일 기사를 보면 울산은 지난해 한해에만 330여개 중 12개의 공공조형물이 철거됐다. 이같은 상징물은 도시나 주요상권,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설치된다.

외국처럼 체계적이고 진정한 도시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행정기관에서 공공조형물 설치부터 관리까지 총괄할 수 있는 조직구성도 필요해 보인다.

예술적 가치도 있어야 하지만 도시 상징물인 만큼 보다 세심한 연구작업 또한 뒤따라야 한다. 미래 도시의 변화상을 좀더 고려해 울산만의 디자인이 될 수 있도록, 또 시민들이 제대로 조형물의 의미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여야 총선 후보 공약 검증 철저를

▲ 우희태(유니세프 울산시후원회 부회장) 위원
▲ 우희태(유니세프 울산시후원회 부회장) 위원

◇우희태(유니세프 울산시후원회 부회장) 위원= 이제 22대 총선이 실시되는 4월10일이 얼마남지 않았다.

그동안 정치, 총선과 관련된 기사가 기자회견, 공약발표 등을 중심으로 마치 스포츠 경기를 중계하듯 기사화된 것 같다.

이것은 각 정당의 후보가 정해지지 않고 공천과정에서 불가피한 상황으로 이해가 된다.

조만간 울산의 6개 선거구에서 각 정당의 후보가 확정돼 대진표가 완성된다.

이제부터라도 각 정당의 공약과 후보 공약을 비교하고 검증하는 게 필요하다고 보인다.

유권자이자 독자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인 것 같다. 유권자이자 독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언론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지역 문화재 전반 점검도 뒤따라야

▲ 박수경(울산대 미디어 주간교수) 위원
▲ 박수경(울산대 미디어 주간교수) 위원

◇박수경(울산대 미디어 주간교수) 위원= 선사시대부터 신라시대까지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울주 천전리 각석’의 이름이 ‘울주 천전리 명문(銘文)과 암각화’로 변경된다는 기사가 보도됐다.

아직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지 않았다. 이름 변경이 혼돈되지 않도록 이번 기회에 바뀐 이름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세계문화 유산으로 등재되는데 큰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이참에 지역 문화재 전반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문화재 관리 보존방안 및 관심도 향상 차원이다.

이와 관련한 연속 보도기사가 이어지면 좋겠다. 또한 다양한 문화기사가 지면에 반영되기를 바란다.

녹색건축물 확대 보급에도 관심을

▲ 임대원(울산 남구1388청소년지원단장) 위원
▲ 임대원(울산 남구1388청소년지원단장) 위원

◇임대원(울산 남구1388청소년지원단장) 위원= 2월1일자에 울산이 녹색건축물 에너지 성능우수도시 1위에 선정됐다는 기사를 보았다.

건축물에도 어느 규모 이상되면 녹색건축물 인증,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제로에너지효율등급 등 인증을 받아야 된다.

이는 여러조건이 있으나 결론은 인간과 자연이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하며 공생하자는 의미로 건축물의 환경에 미치는 요소에 대한 평가인 셈이다.

이런 조건에 에너지성능 1위 달성은 친환경도시 울산을 만드는데 있어 매우 반가운 일이다. 녹색건축물이 인증이 되면 등급에 따라 건축물 취득세 3~10%, 재산세 3~15% 지방세 감면의 혜택도 주어진다.

그리고 제로 에너지건축물, 에너지절약형 친화경주택, 내진성능 확보 건축물 등에도 취득세, 재산세 감면도 받을 수 있다.

공공 건축물이 녹색건축물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할 것이며 기존 건축물이 녹색건축물로 전환되도록 관리가 필요하다. 신도시의 개발 내지 도시 재개발을 하는 경우에도 녹색건축물을 확대, 보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역사·문화명소 활용 함께 고민해야

▲ 김지환(지킴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 위원
▲ 김지환(지킴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 위원

◇김지환(지킴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 위원= 2월5일자와 13일자에 게재된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 기사에서 지적한 문제점에 공감하는 바가 컸다. 같은 요일에 이어진 ‘돈 먹는 하마 전락한 공공조형물’ 시리즈도 유사한 맥락이었다.

외솔기념관의 경우 특화된 프로그램을 마련하자는 등 몇 가지 해결방안이 제시되어 있으나 문제를 풀어갈 결정적인 해법에는 미치지 못해 보인다. 그리고 기사에서 해결책에 분량을 더 할애했으면 한다.

명소, 공공조형물과 관련한 문제는 도시의 성숙을 위해 시민 모두가 고민해 볼 문제다.

기념명소는 그 의미만 있다면 안내판 하나만 있어도 혹은 안내판이 없더라도 사람들이 알아서 찾아오니 무조건적인 시설조성·확장은 지양하되, 이미 시설이 조성된 곳이라면 기본적인 콘텐츠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예컨대 감성 있는 카페 공간을 결합하는 등 주말에 또는 평소에 관객이 저절로 찾아오게 하는 소위 ‘대중적인 핫플’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정리=전상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궂은 날씨에도 울산 곳곳 꽃놀이 인파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
  • 이재명 대표에서 달려든 남성, 사복경찰에게 제압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