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책의 날…아이들에 바른 독서습관 선물을
상태바
세계 책의 날…아이들에 바른 독서습관 선물을
  • 차형석 기자
  • 승인 2024.04.23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계 책의 날’을 맞아 문체부 전 직원이 책을 손에 들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 2024년 ‘세계 책의 날’ 포스터.

‘세계 책의 날(4월23일)’을 맞아 유관기관과 지역 도서관 등에서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 다가오는 어린이날(5월5일)을 앞두고 출판업계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추천 도서 공개와 다양한 기획전 및 체험 행사를 마련한다.
 

독서 문화행사·캠페인 진행
장강명 작가 등 북토크 진행도

◇광화문 광장서 유인촌 낭독회, 북토크 등 개최

문화체육관광부는 23일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서울 광화문을 비롯한 다양한 공간에서 독서 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세계 책의 날’ 행사는 23일 낮 12시 광화문 세종라운지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정부와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출판계, 도서관계, 문학계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책 선물 행사와 낭독회, ‘북토크’를 통해 책과 독서의 중요성을 되새긴다.

유인촌 장관과 황정민 배우는 4월23일이 ‘세계 책의 날’로 제정된 배경을 고려해 셰익스피어의 작품 ‘맥베스’를 함께 낭독한다. 장강명·김민영 작가는 ‘더 많은 책, 더 넓은 세계’를 주제로 독서에 대한 북토크를 이어간다.

온라인에서도 책의 날을 기념한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다.

문체부는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작가, 유튜브 창작자와 함께 ‘나의 인생 책, 추천하기’를 진행한다. 참여자는 책을 소개한 후 지인 3명이 챌린지를 이어가도록 지목하면 된다.

한국도서관협회는 ‘책을 읽자, 도서관 가자’라는 주제로 독서 인증사진 챌린지를,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나의 인생 책 한 구절’과 ‘2024년 독서의 달 슬로건’을 공모한다.

팝업 스토어·작가전 개최 등
온·오프라인 이벤트 ‘풍성’

◇출판업계, 책의 날·어린이날 행사·이벤트 다채

출판계에서도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출판사 창비는 28일까지 서울 마포구에 팝업 스토어를 열어 시 체험 행사와 북토크를 진행한다. 온라인 교보문고는 30일까지 책 3권을 장바구니에 담아 인증하면 100명에게 도서를 선물하고, 교보문고 일부 매장에선 다음달 14일까지 ‘책 읽는 봄은 온다’ 작가전을 연다.

금성출판사의 유아 전문 AI 스마트학습 ‘캠핑 키드키드’는 ‘세계 책의 날’을 맞아 ‘AI북랜드’ 4월 추천 도서를 공개했다. 4월 3주차 추천 도서는 △꽃씨는 용감해요 △나비야, 이리 와 △민들레1 △꽃동산 △엄지공주 △할미꽃 등이며, 4주차에는 △꿀벌 마야의 모험 △초록 나라 병정들 등으로 구성됐다.

예스24는 2024년 ‘어린이 책의 해’를 맞아 ‘신나는 어린이 날, 책이랑 놀자!’ 기획전 및 다양한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기획전은 어린이와 책이 최고의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온·오프라인 이벤트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예스24 홈페이지에서 ‘작가들이 좋아서 소개하는 어린이책’ 코너를 만나볼 수 있다.

울주군 영유아 등에 책꾸러미
남부도서관 선착순 영양제 제공

◇울주군 군립도서관 3곳, 북스타트 책꾸러미 배부

울주군 군립도서관 3곳이 ‘세계 책의 날’을 기념해 울주군에 살고 있는 영유아와 및 초등학교 저학년생을 대상으로 북스타트 책꾸러미를 선착순 배부하고 있다.

북스타트는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라는 취지로 영유아 시기부터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지역사회 문화운동 프로그램이다.

책꾸러미는 에코백과 그림책 2권, 북스타트 가이드 1권으로 구성됐다. 울주선바위도서관과 울주옹기종기도서관, 울주천상도서관에서 받을 수 있다.

이들 도서관에서는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북스타트 △북스타트 플러스 △북스타트 보물상자 △북스타트 책날개 등 4단계로 나눠 책꾸러미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남부도서관은 세계 책의 날을 기념해 도서 대출자 100명에게 선착순으로 비타민 영양제를 증정하고 세계 책의 날 유래와 관련된 퀴즈 풀기를 운영한다. 동부도서관은 명덕호수에 있는 스마트도서관에서 숨겨진 책 찾기, 동부도서관 사서 소개 전시 등 체험 행사를 마련한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울산 곳곳 버려진 차량에 예산·행정 낭비
  • [지역민도 찾지 않는 울산의 역사·문화명소]울산 유일 보물 지정 불상인데…
  • 확 풀린 GB규제…울산 수혜 기대감
  • 울산 앞바다 ‘가자미·아귀’ 다 어디갔나
  • 축제 줄잇는 울산…가정의 달 5월 가족단위 체험행사 다채
  • [기고]울산의 랜드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