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HRD뉴엠’에서 직장인(재직자)이라면 행정사 과정을 국비지원으로 수강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행정사 국비교육을 최대국비지원 받기 위해서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며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센터 방문 또는 고용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할 수 있다.
행정사의 주요 업무는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서류의 작성, 권리 · 의무나 사실 증명에 관한 서류의 작성, 행정기관의 업무에 관련된 서류의 번역, 법령에 따라 위탁받은 사무의 사실 조사 및 확인 등의 업무이다.
행정사 자격증은 행정업무의 원활한 운영과 국민의 권리구제를 목적으로 국민의 권리의무, 사실조사 및 행정업무와 관련된 국민편의를 도모하는 전문자격사다. 또한 해당 시나 도에서 실시하는 4주 이상의 실무교육을 받은 후 사무소 소재지,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신고하여 개인사무소 또는 합동사무소를 개설하여 행정사 업무를 할 수 있다.
행정사 국가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는데 1차시험과목은 민법(총칙), 행정법, 행정학개론이며 과목당 25문항, 총 75문항이다. 2차시험과목은 민법(계약), 행정절차론, 사무관리론, 선택과목 1과목이다. 스마트HRD는 선택과목 중 일반행정사 해당과목인 행정사 실무법이 개설되어있다. 2차시험은 과목당 4문항이며 논술과 약술로 구성되어있다.
스마트 HRD뉴엠 관계자는 ”시험이 1년에 한번 뿐이며 행정사 자격증을 준비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짧게는 3개월 길게는 7개월정도 걸 기본 개념강의를 들은 후 기출문제풀이까지 해보고 시험장에 가야 고득점을 취득 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시험준비를 국비지원으로 수강하길 원한다면 행정사 국가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본인에게 적용되는 혜택이나 시간 효율등을 고려하여 교육기관을 선정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요건부터 확인한 후 빠른 수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행정사 등 직장인 국비지원 온라인 교육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포털 사이트에 ‘스마트HRD뉴엠’ 검색 후 온라인 무료상담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