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E-GMP 기반 전기차인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사진)가 시장에 출시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 택시는 3만3400대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신규 등록된 택시는 11만1583대로, 전기차 택시 비중은 약 30%에 달했다.
E-GMP 기반 전기차 출시 이전 3년(2018년~2020년)간 신규 택시 중 전기차 비중은 2.3%에 불과했다. E-GMP 기반 전기차 출시 후 전기차 택시가 약 13배 급증한 것이다.
최근 3년간 국내에서 전기차 택시로 가장 많이 등록된 차종은 1만4804대의 아이오닉 5로 나타났다. EV6(7353대)와 아이오닉 6(3913대)는 각각 2위, 4위를 차지했다. 이들 세 차종은 해당 기간 등록된 전체 전기차 택시의 78%를 차지했다.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택시기사 4명 중 3명꼴로 E-GMP 기반 전용 전기차를 선택한 것이다. 현대차그룹이 택시 영업용 트림을 운영하는 차종은 아이오닉 5와 니로 플러스뿐이다. EV6, 아이오닉 6 등 일반 고객용 차량을 구매한 다음 택시로 개조해 운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자동차가 곧 사무실이자 생계 수단인 택시기사에게 긍정적인 전기차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누구보다 오랜 시간 전기차를 운행하는 택시기사의 긍정적인 경험이 전기차에 대한 대중의 오해를 해소하고 전동화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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