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위원회는 올해 6월 임기가 만료되는 가네하나 요시노리(Kanehana Yoshinori) 가와사키 중공업 회장 후임으로 장재훈 사장을 새로운 공동의장에 선임했다고 18일 밝혔다.
장재훈 사장은 기존 산지브 람바(SanjivLamba) 린데(Linde) CEO와 함께 새로운 공동의장직을 수행한다.
장재훈 사장은 지난 2019년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에 이어 수소위원회 공동의장에 오르게 됐다.
현대차는 1998년 수소 관련 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수소 관련 기술을 집중 개발해 왔다.
2004년 연료전지 핵심 부품인 스택 독자 개발을 비롯해 △2013년 투싼 ix35 수소전기차 세계 최초 양산 △2018년 수소전기차 전용 모델 넥쏘 양산 △2020년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세계 최초 양산 등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를 바탕으로 수소 분야 리더십을 강화해 왔다.
특히 올해 초 열린 CES에서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는 선언을 하고 함께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HTWO Grid 솔루션을 발표해 수소 모빌리티 영역을 넘어 수소 밸류체인 솔루션 공급자로 발돋움하기 위한 비전을 공유하기도 했다.
장재훈 사장은 수소위원회 공동의장직을 수행하며 글로벌 수소 수요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파트너와의 연대를 주도해 수소 사회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위원회 소속 CEO들과 긴밀히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수소위원회는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전환 노력에서 중요한 이니셔티브를 맡고 있다”며 “공동의장으로 임명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동료 수소 지도자들과 함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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