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기 행정부의 고율 관세 정책이 현실화하면서 울산의 대미 수출 전선이 휘청거리고 있다.
특히 지난달부터 25% 품목 관세(3일)와 전 세계 수입품을 대상으로 한 10% 기본 관세(5일)가 동시에 적용되면서, 자동차와 차 부품 수출에서 감소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관세 효과가 본격 반영되는 2분기에는 더욱 큰 충격이 우려된다.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가 발간한 ‘트럼프 2.0 뉴노멀 시대: 美 통상정책과 울산 수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4월 울산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44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9.3% 감소했다. 대미 수출에서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64.1%에서 59.5%로 줄어들며, 미국발 관세 쇼크가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향후 고율 관세가 지속될 경우 울산 지역에서만 연간 약 37억5000만달러(5조1637억원)에 달하는 추가 부담이 발생할 것으로 울산 무협은 추산했다.
이런 우려가 현실화한다면 지역 자동차 업계의 수익성 악화는 물론 가격 경쟁력 약화로 인한 수출 감소, 생산 축소, 고용 불안 등 자동차 산업과 지역 경제 전반의 위기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
더욱이, 미국 하원을 통과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혜택 축소 법안과 캘리포니아주의 배출가스 규제 무력화 등으로 전기차 시장의 성장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울산이 집중해 온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생산 체계 역시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조선업종의 화려한 부활과 그 역할론이 부각되고 있다는 점이다. 올해 1~4월 선박류 수출은 35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4.8% 증가했다. 조선업종은 미국의 대중국 견제 기조로 한미 통상협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울산이 처한 상황은 단기적 타격에 그치지 않는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구조적 전환의 신호탄일 수 있다. 수출 시기 조절 등 단기적 대응과 함께, 한미 FTA의 적극적 활용, 생산 거점의 다변화, 수출 시장 확대 등 보다 근본적인 구조적 변화를 서둘러야 할 때다.
울산은 이번 위기를 거울 삼아 산업 구조를 근본적으로 점검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위기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태풍처럼, 준비가 없으면 모든 것을 휘몰아간다. 산업 간 균형 있는 발전을 통해 위기에 덜 흔들리는 탄탄한 지역 경제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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