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신축년 시작과 함께, 울산시 시민건강국이 출범했다. 인사와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진용이 구축됐다.
시민건강국 출범은 코로나 사태가 촉발시킨 측면이 있긴 하지만,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조직으로 재편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한다. 필자는 지난해 한해 코로나 사태 상황에서 복지여성건강국을 분리해 시민건강국을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을 끊임없이 펼쳐왔다.
시장과 집행부를 상대로 시정질문과 서면질문, 그리고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해서도 코로나 사태의 효율적인 대응은 물론 앞으로 나타날 신종 감염병 사태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도 전담 국의 신설은 불가피하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흔히,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며,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며,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돈도 좋고, 명예도 좋지만, 건강만큼 좋은 것이 없다는 방증이다. 실제가 그렇다. 건강을 잃고 난 뒤, 돈과 명예는 부질없는 것이다. 과거에 비해 건강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소득 대비 지출 항목에서 건강과 관련된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개인이 책임져야 하고, 부담해야 할 부분도 있지만, 국가가 책임지고 부담해야 할 부분도 있다. 저출산 고령화가 고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의 역할은 더욱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정부의 몫도 함께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그런 차원에서 보더라도 울산시의 시민건강국 출범은 시민의 건강과 안전, 생명에 대한 획기적인 전환점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시민건강국 출범은 단순이 국 하나의 신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민 건강에 대한 지방정부 정책의 앞날을 가늠해보는 시금석이 될 것이다.
시민건강국이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현안과 과제는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당장 시급한 것은 코로나19 사태의 안정적인 관리와 종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울산도 지난해 연말부터 요양병원, 교육현장에 이어 종교단체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감당이 불감당일 정도로 늘어나면서 다시 한 번 공공의료원의 신속한 설립이 올해의 주요 화두가 되고 있다. 공공의료원 설립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고 해도 실질적인 윤곽을 드러내기까지는 몇 년 뒤의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민관협력 시스템이 더욱 중요하다. 시민건강국이 해야 할 일 가운데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효율적이고 유기적인 협력과 연대의 시스템이야말로 지금의 위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건강은 사후 조치보다는 사전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 이미 질병이 깊어진 뒤에 진단과 치료는 비용 대비 효율 측면에서도 그리 높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감염병 예방도 선제적으로 해야 하지만, 울산이라는 도시의 특성에 걸맞게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세심한 보살핌도 더욱 절실하고 간절하다. 그런 맥락에서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공공의료의 성격을 충분히 감안하여 별도의 공공의료원이 설립되기까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을 한층 더 보강해야 할 것이다. 청와대와 중앙정부를 설득하는데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초당적인 협력과 협조의 틀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필자가 시의회에서는 야당을 대표하지만, 시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된 문제에서는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첫 술에 배부를 순 없지만, 시민건강국은 엄중한 상황에서 출범하는 만큼, 앞서 해왔던 노력에 더해 더 많은 정성과 열정을 투입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로 누구보다 고생한 것을 알지만, 다시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신임 국장을 중심으로 시민건강국 직원들이 혼연일체가 되어주길 부탁드린다.
시민건강국 출범의 산파역을 자임하고 있는 필자이지만, 시민건강국을 관장하는 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위원으로서 보다 더 냉철하고 예리하게 시민건강국 업무에 대해 감시하고 견제할 것이다. 시민건강국 출범을 거듭 축하하며, 직원 여러분들의 건투를 빈다. 안수일 울산시의회 부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