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2021년 임단협 ‘임금인상·정년연장’ 화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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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2021년 임단협 ‘임금인상·정년연장’ 화두로
  • 차형석 기자
  • 승인 2021.05.13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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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노조는 12일 북구 현대자동차 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제140차 임시대의원 대회를 열고 14일까지 3일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현대차 노조 제공
노조, 사흘간 임시 대의원대회

올해 임단협 요구안 논의 시작

일자리 지키기 문제 집중 논의

사무직 노조 처우개선도 검토

민감 사안 많아 교섭 난항 전망

현대자동차 노조가 일자리 유지와 정년연장, 임금 9만9000원 인상 등을 담은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하기 위한 논의에 돌입했다. 올해는 민감한 사안이 많아 지난해와 달리 교섭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12일 북구 양정동 현대자동차 문화회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임단협 요구안 논의를 시작했다.

노조는 14일까지 이어지는 대의원대회에서 요구안을 확정하고 이달말에서 다음달초 사측과 상견례를 가질 계획이다.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안으로 상급단체인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제시한 공통요구안인 9만9000원(정기·호봉승급분 제외) 인상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성과급 역시 전년도 당기순이익의 30%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 임단협에선 일자리 지키기 문제가 화두다. 노조는 우선 사측이 차세대 차종이나 친환경 차 관련 주요 부품을 개발, 생산할 때는 국내 공장 우선 배치를 원칙으로 하는 방안을 상정했다. 내연차 대비 부품수가 적은 전기동력차 생산이 확대될 경우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단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조는 또 일자리 유지를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산업전환에 따른 미래협약’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최근 등장한 사무직 노조를 의식한 듯 연구직 및 일반사무직의 처우개선도 검토할 예정이다. 소위 MZ세대(198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가 주축이 된 사무·연구직 노조는 올해 교섭에 직접 참여는 불가하지만, 사회적 파급력을 감안할 때 이를 무시하기는 어려운 까닭이다.

고경력 연구·일반직 직원 처우를 개선하고, 시간외 수당을 미리 정해 놓고 일괄 지급하는 포괄임금제 폐지를 검토한다.

현재 만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법에 따라 노령연금 수령 개시일이 도래하는 해의 전년도로 바꾸는 방안도 논의한다. 이대로 통과하면 최장 만 65세로 정년을 연장하는 안을 사측에 요구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임금을 동결한데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나름 선방한 성과 등을 두고 노사가 줄다리기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또 정년연장과 일자리 지키기 등 민감한 사안이 많아 작년처럼 조기 마무리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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